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운하 청장 “편파수사 없어…특검 통해 진실 명백히 밝혀야”

알림

황운하 청장 “편파수사 없어…특검 통해 진실 명백히 밝혀야”

입력
2019.03.21 14:17
수정
2019.03.21 17:42
0 0
[저작권 한국일보]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21일 오전 대전경찰청 대회의실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어 최근 자신에게 제기되고 있는 정치수사 논란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최두선 기자.
[저작권 한국일보]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21일 오전 대전경찰청 대회의실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어 최근 자신에게 제기되고 있는 정치수사 논란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최두선 기자.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서실장 비리 의혹 사건 무혐의 처분과 관련해 자신에게 제기된 편파ㆍ공작수사 논란을 의도적인 정치공세라고 일축하고, 한국당이 요구한 특검을 통해 진실 규명하자고 역설했다. 또 내년 총선 출마설에 대해 과거 생각이 있었지만 자랑스러운 경찰공무원으로 남겠다고 했다.

황 청장은 21일 오전 대전경찰청 대회의실에서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불감청고소원(不敢請固所願)이라는 말을 인용하며 “(자유한국당 등에서) 특검 도입 논의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일부 정치인 주장처럼 경찰이 정말 편파공작수사를 했는지 특검이 제대로 밝혀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불감청고소원은 감히 청하지는 못하지만 마음 속으로 간절히 바란다는 뜻으로, 동언고략(東言考略)에 전하는 성어다.

황 청장은 “당시 진행한 토착비리 수사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부인과 주변인물 등 여러 건 있었지만 압수수색영장을 기각하는 등 검찰의 비협조로 어느 하나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사에는 압수수색영장이 필수인데 청구되지 않았다. 무슨 의도인지 모르지만 경찰 수사가 제대로 진행될 수 없게 사실상 수사방해가 있었다”며 “특검이 도입돼 김 전 시장과 주변 인물에 대한 토착 비리와 검찰의 무혐의 결정이 정당했는지 등을 철저하게 밝혔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황 청장은 그러면서 당시 수사가 공작 수사라는 한국당의 비판을 반박했다. 황 청장은 “당시 (토착비리 혐의) 수사는 세가지로, 분신 자해 사건과 고소ㆍ고발, 상급기관인 경찰청 첩보 이첩에 따라 진행했을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오히려 선거 과정인 점을 잘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엄정중립을 지켰고, 조금이라도 편파수사라는 오해를 사지 않도록 언론 노출도 극도로 자제했다고 했다. 또 “김 전 시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수사할 수 있었지만 선거 후로 유보시켰다”며 “한국당이 이런 사정을 잘 안다면 경찰에 고마워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어 “대기업으로부터 쪼개기 수법으로 후원금을 받은 김 전 시장도 입건 대상이었지만 제가 수사를 지휘하면 선가 당시 앙갚음으로 오해 받을 수 있다는 우산시민 의견을 들어 유보했고, 울산을 떠나면서 수사팀에 객관적ㆍ중립적으로 수사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가 언제든지 재개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한 것이다.

황 청장은 또 자신을 향해 계속되는 한국당의 정치 공세가 선거 패배에 대한 보복이라고 주장했다. 황 청장은 “선거에 패배했다고 해서 그 책임을 지극히 정상적이고 절제된 방법으로 진행된 수사 탓으로 돌리는 것은 민의를 왜곡하는 대단히 무책임한 주장”이라며 “함부로 정치공작을 일삼는 것은 구태 정치의 표본”이라고 비판했다.

황 청장은 한국당이 검경 수사권 조정의 상징적 인물인 자신에 대한 정치수사 공세를 수사권 조정의 반대 명분으로 이용하고 있다고도 했다. 황 청장은 “한국당이 수사권 조정에 반대하고 싶은데 명분을 못 찾다가 이걸 이용하는 것이라고 이해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수사권 조정 자체에 대해 옳다거나 옳지 않다는 판단이 아니라 찬성하는 게 유리한 지, 반대하는 게 유리한지 정치적으로 계산해서 지금은 반대하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해 명분을 끌어들이는 수순 아닌가 한다”고 덧붙였다. 황청장은 “수사권 조정은 2년 전 국민들이 뽑은 첫 번째 개혁과제인 검찰 개혁을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70% 정도의 국민이 찬성하고 있다”며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와 수사권 조정은 논리적으로 별개의 문제인데 왜 연결시키려 하느냐”고 따졌다.

황 청장은 내년 충선 출마설과 관련한 입장도 밝혔다. 황 청장은 “제 입으로 선거에 나가겠다거나 준비한다고 얘기한 적은 없고, 더구나 특정정당 얘기를 한 적이 없는데 한국당에서 잠재적 민주당 출마자로 보고 과민 반응하는 거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다만 “과거 한 때 경찰에서 제가 활동할 공간을 찾을 수 없어 정치에 투신할 생각을 한 적도 있지만 지금은 경찰 발전을 위해 활동할 공간이 충분히 마련됐고, 앞으로도 활동할 공간이 주어진다면 자랑스런 경찰로 남고 싶다”고 말했다.

울산경찰은 지난해 울산시 북구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 등이 특정 업체의 레미콘을 쓰도록 강요한 혐의로 수사를 벌였다. 황 청장은 당시 수사의 최고 책임자인 울산경찰청장을 맡고 있었다. 한국당은 김 전 시장이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장을 받던 지난해 3월 16일 경찰이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은 편파 수사라며 황 청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두 달쯤 뒤 이 사건을 기소 의견으로 불구속 송치했지만 검찰은 최근 증거가 없다며 무혐의 처분을 했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