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범부처 사업단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 시 중국 영향 50%”

알림

범부처 사업단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 시 중국 영향 50%”

입력
2019.03.20 18:30
수정
2019.03.20 20:23
12면
0 0
서울에 초미세먼지주의보가 발령된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시민들이 미세먼지 마스크를 쓰고 출근길에 나서고 있다. 배우한 기자
서울에 초미세먼지주의보가 발령된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시민들이 미세먼지 마스크를 쓰고 출근길에 나서고 있다. 배우한 기자

국내 고농도 초미세먼지(PM2.5) 발생 시 중국 영향이 50%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환경부ㆍ보건복지부 등 범부처 소속 500여명의 과학기술인들로 구성된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단’이 분석한 결과다. 2017년 9월 출범한 사업단에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ㆍ한국기계연구원ㆍ서울대ㆍ광주과학기술원 등 10개 연구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단은 20일 서울 중구 LW컨벤션에서 사업 추진 현황 공유회를 열고 그간의 연구 경과를 발표했다. 사업단에 따르면 수도권 초미세먼지 농도가 ㎥당 20㎍(마이크로그램ㆍ1㎍=100만분의 1g) 이하일 때는 중국 영향이 약 30%, 50㎍/㎥ 이상일 때는 약 50%로 분석돼, 농도가 높은 날일수록 중국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상공 100m 대기의 움직임을 분석한 결과 중국뿐 아니라 북한 영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지역에 대한 북한의 미세먼지 기여도는 2016년 기준 연평균 농도 약 26㎍/㎥ 가운데 3.8㎍/㎥(14.6%) 수준으로 분석됐다. 김경환 미세먼지 사업단 팀장은 “북한은 연료가 부족해 질이 좋지 않은 연료를 사용하고, 저감시설 부족으로 에너지 생산량에 비해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월별 수도권 초미세먼지 국외 유입 기여도는 평균 30〜80% 범위로 추정됐다. 계절에 따른 기여도는 11〜4월에 높고 6〜8월에 낮았다. 또 고농도 미세먼지 현상은 이동성 고기압에 의해 국외 오염물질이 국내로 유입된 뒤 대기정체로 축적되고 여기에 2차 생성까지 더해져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사업단은 주택 실제 환경 조건에서 공기청정기 성능을 평가한 결과도 공개했다. 아파트 거실에서 평가한 공기청정기의 청정공기 공급률은 밀폐된 시험공간에서 인증한 값의 73∼90% 수준에 머물렀다. 또 아파트 자체 환기장치의 초미세먼지 저감 효용성은 공기정청기의 약 10분의 1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사업단은 국내 초미세먼지 농도를 세계보건기구(WHO) 권고인 하루 평균 25㎍/㎥ 이하로 떨어뜨리면 1년에 조기사망자를 2만여명 줄이고, 약 9조6,600억원의 경제적 편익을 얻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단은 서해 상공을 비행하며 미세먼지 이동경로를 추적하는 연구용 항공기 운항도 이달 내 시작할 계획이다. 김경환 팀장은 “최근 중형 항공기 개조를 완료했고, 미세먼지 생성 메커니즘을 규명할 수 있는 중형급 연구시설도 구축했다”며 “국립환경과학원과 협력해 한반도 대기질 종합조사와 산단지역 대기질 집중 조사 등에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경석 기자 kav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