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 문 대통령의 ‘김학의 수사’ 지시에 ‘황운하 특검’ 맞불

알림

한국당, 문 대통령의 ‘김학의 수사’ 지시에 ‘황운하 특검’ 맞불

입력
2019.03.20 17:19
수정
2019.03.20 20:16
8면
0 0

“이주민 前청장도 수사해야”

김기현(오른쪽) 전 울산시장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오른쪽) 전 울산시장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지난해 6ㆍ13 지방선거전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의 비서실장 비리 의혹을 수사한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에 대해 특검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한 이주민 전 서울경찰청장에 대해서도 ‘부실수사’를 이유로 특검을 추진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 등의 철저한 수사를 지시한 데 대해 ‘황운하ㆍ이주민 특검 카드’로 맞불을 놓는 모양새다.

한국당은 20일 국회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를 열었다. 김 전 시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지방선거 당시 황 청장은 저의 공천이 확정 발표되는 날에 맞춰 시장 비서실장과 시청 공무원들이 비리를 저질렀다며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 했다”며 무리한 수사로 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울산지검은 경찰이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김 전 시장 비서실장 등에 대해 지난 17일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황 청장은 경찰인지 악성 흑색선전 유포조직인지 의심스럽다”며 “황 청장은 경찰청에 있을 게 아니라 검찰청 조사실에 가서 빨리 수사를 받아야 마땅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만약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 사건은 특검으로 밝힐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당은 드루킹 사건 최초 수사 책임자였던 이 전 청장 역시 특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광덕 의원은 “김경수 드루킹 게이트와 관련, 전모의 10%만 수사가 이뤄졌다”며 “특히 이 전 청장은 한국당의 고발 이후 추가로 밝혀진 부실수사 정황이 많아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이처럼 특검 카드를 들고 나온 것은 문 대통령의 김학의 사건 등 수사 지시가 자신들을 겨냥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김학의 사건 수사 당시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법무부 장관,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다. 이와 관련 황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제가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의혹사건에 개입했다고 왜곡하고, 심지어 제 아들마저 음해세력들의 타깃이 됐다”고 자신의 아들을 둘러싼 KT 채용비리 의혹까지 언급하며 “음흉한 조작과 검은 모략, 참 가증스럽고 졸렬하다”고 강력 반발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