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검찰, ‘손혜원 부친 유공자 선정 특혜 의혹’ 국가보훈처 압수수색

알림

검찰, ‘손혜원 부친 유공자 선정 특혜 의혹’ 국가보훈처 압수수색

입력
2019.03.20 14:45
0 0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지난 1월 23일 부동산 투기 의혹의 현장인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지난 1월 23일 부동산 투기 의혹의 현장인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손혜원 무소속 의원 부친이 국가유공자로 선정되는 과정에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0일 국가보훈처를 압수수색했다.

서울남부지검은 이날 오전 세종시 국가보훈처 본청과 보훈심사위원회, 서울 용산구 서울지방보훈청에 수사관을 보내 손 의원 부친 유공자 선정 관련 자료와 컴퓨터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국가유공자 발굴 및 예우 업무를 담당하는 보훈예우국을 집중적으로 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 의원 부친인 고(故) 손용우씨는 몽양 여운형 선생을 따라 1940년 서울에서 독립운동을 하다 1년 6개월간 서대문형무소에서 복역했고, 광복 이후 조선공산당에 가입해 활동했다. 이런 이력으로 6번이나 독립유공자 선정 시 탈락했지만 지난해 심사를 통과해 유공자가 됐다. 7번째 신청을 앞두고 손 의원이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의원실에서 만난 사실이 드러나며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지난 1월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조선공산당 활동 이력이 있는 손씨에 대한 건국훈장 수여는 헌법가치에 반한다”며 “손 의원이 어떤 압력을 가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보수 성향 시민단체가 손 의원과 피 처장을 청탁금지법 및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손 의원의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이날 국가보훈처를 압수수색하며 유공자 선정 의혹 수사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한 자료를 토대로 수사를 계속 진행할 방침이지만 아직 손 의원 등을 조사할 단계는 아니다”고 밝혔다.

홍인택 기자 heute12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