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수학의 노벨상’ 아벨상 첫 여성 수상자에 캐런 울렌베커

알림

‘수학의 노벨상’ 아벨상 첫 여성 수상자에 캐런 울렌베커

입력
2019.03.20 14:53
수정
2019.03.20 17:54
27면
0 0
첫 여성 아벨상 수상자가 된 캐런 울렌베커 오스틴대학 교수. AFP 연합뉴스
첫 여성 아벨상 수상자가 된 캐런 울렌베커 오스틴대학 교수. AFP 연합뉴스

필즈상과 함께 수학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아벨상 수상자로 미국의 수학자 캐런 울렌베커(77)가 선정됐다.

20일 외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과학ㆍ문학 아카데미는 올해 아벨상 수상자로 울렌베커를 선정했다. 텍사스 오스틴대학의 수학과 명예교수인 울렌베커는 여성으로서는 첫 아벨상 수상자라고 AP통신은 전했다.

아벨상 위원회는 “울렌베커의 연구는 수학의 지형을 극적으로 바꿨다”면서 “게이지 이론 및 이론물리학의 수학적 언어에 대한 연구는 입자물리학, 일반상대성 이론 등을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CNN방송도 울렌베커의 연구는 편미분 방정식뿐만 아니라 물리학, 기하학, 양자 이론까지 폭넓은 분야를 아우른다고 설명했다.

미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태어난 울렌베커는 미시간대 학부를 거쳐 브랜다이스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상금으로는 600만 노르웨이 크로네(약 8억원)가 주어진다. 아벨상은 노르웨이 수학자 닐스 헨리크 아벨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노르웨이 정부가 2003년 제정한 것으로, 필즈상(Fields Medal)과 더불어 수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린다.

최나실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