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소하 “나경원, 한국정치 바꿀 마지막 급행열차 타야”

알림

윤소하 “나경원, 한국정치 바꿀 마지막 급행열차 타야”

입력
2019.03.20 14:36
수정
2019.03.20 16:06
0 0

“美 매파ㆍ日정부ㆍ한국당, 세 집단만 북미 대화 가로막아”

“정부, 4차 남북정상회담 준비 등 모든 외교적 노력 다해야”

창원성산 선거는 ‘박근혜 망령 vs 노회찬 정신’ 지지 호소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연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연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더 늦기 전에 한국정치를 근본적으로 바꿀 마지막 급행열차, 연동형 비례대표제 열차에 함께 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작년 12월) 5당 합의내용을 휴지쪼가리로 만들어 국민을 우습게 보고 무시하는 건 바로 자유한국당”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자체 개혁안으로 ‘국회의원 정수 10% 감축ㆍ비례대표 폐지’를 주장한 것과 관련해 작년 12월 15일 여야 5당 원내대표의 선거제 개혁안 합의사항을 언급하며 “나 원내대표가 직접 합의해 놓고도 정반대인 비례대표 폐지 법안을 내는 것은 철저한 자기모순”이라고 비난했다. 윤 원내대표는 여야 4당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 시 한국당이 ‘의원 총사퇴’를 거론한 데 대해선 “패스트트랙은 불법이 아니고 330일 동안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고 맞섰다. 또 선거연령 18세 하향 조정을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 “우리 청소년들이 무엇이 부족해 안 된다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더 이상 대한민국의 청소년을 모욕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렬과 관련해 “정부는 머뭇거리지 말고 더 과감하게 평화의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한다”며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제재가 즉각 풀릴 수 있게 모든 외교적 노력을 포함해 당장 나서야 한다. 4차 남북정상회담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에는 “더 이상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방해하지 말라”며 “북한과 미국이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있는 지금 전 세계에서 딱 세 집단만이 북미간 대화를 가로막고 한반도에 냉전의 어두운 과거를 다시 드리우려 한다. 미국 강경매파와 일본 아베 정부, 그리고 한국당”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한국당은) 미국을 방문해 완전한 비핵화가 되기 전까지는 제재완화를 해서는 안 된다고 종용했다. 북미 협상에 재를 뿌린 것 아니냐”며 “한반도에 긴장이 격화돼야 자신들이 집권할 수 있다는 얄팍한 책략 아니냐”고 말했다.

정부를 향해선 노동정책에 대해서 날을 세웠다. 윤 원내대표는 “탄력근로제 확대 법안은 사실상 ‘만성과로 합법화 법안’이자 과로사를 조장하는 법안”라며 “탄력근로제 확대를 멈추고 최저임금 인상을 통해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사법농단 법관 탄핵에 대해선 3월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달 13일 치러지는 경남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와 관련해 “이번 선거는 되살아나는 박근혜의 망령과 노회찬 정신과의 싸움”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한국당 의원들은 윤 원내대표가 연설 시작 직후 “(나 원내대표가) 선거제도가 개혁되면 정의당이 원내 교섭단체가 된다며 선거제도 개혁을 반대한다고 얘기했습니다. 나 원내대표가 직접 답 하십시오”라고 말하자, 강하게 항의하며 전원 퇴장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