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고통 없는 췌장암 치료길 가까워지나?

알림

고통 없는 췌장암 치료길 가까워지나?

입력
2019.03.20 10:50
0 0

 씨앤팜, 동물 임상실험에서 체중 감소 없는 췌장암 치료 

마우스를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마우스를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대표적인 난치 암인 췌장암을 고통 없이 치료하는 신약 개발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동물 임상실험에서 체중 감소 등 부작용 없이 거의 완치에 가까운 효능을 보여서다.

바이오전문 ㈜씨앤팜은 자사가 개발한 고통없는 암 치료 신약 후보물질인 ‘폴리탁셀(PolytaxelTM)’을 췌장암에 걸리게 한 마우스(실험 쥐)에게 투여한 결과, 치료 중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부작용인 체중 감소 없이 거의 사멸하는 수준까지 암 조직을 줄이는 결과를 확인했다고 20일 밝혔다.

동물 임상실험은 씨앤팜이 임상전문기관 ㈜디티앤사노메딕스(Dt&SanoMedics), 유효성평가 전문기관 ㈜노터스(Knotus) 등과 공동으로 2018년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90일간 수행했다. 이번 동물 임상실험에서 암치료 물질을 ‘최대 무독성 용량(NOAEL)’ 한도 내에서 투여하고도 암 조직이 거의 사멸되는 결과를 얻은 것이 가장 큰 성과다.

NOAEL이란 호중구 및 혈소판 감소, 체중 감소, 구토, 탈모 등 항암제 독성에서 비롯되는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 용량을 뜻한다. 대부분의 항암제는 독성에 따른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치료효과를 내려고 NOAEL 한도를 수십 배나 초과하는 용량을 투여한다. 때문에 환자들은 치료 과정에서 엄청난 고통과 부작용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씨앤팜은 이번 임상실험에서 약물 투여량을 NOAEL 한도 최대치인 20㎎으로 늘렸다. NOAEL 한도 이내 투여량으로도 췌장암 세포 사멸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은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씨앤팜은 지난해 6월 발표한 ‘무고통 항암제’ 전임상ㆍ유효성 평가에서는 위암ㆍ비소(非小)세포폐암을 대상으로 항암약물을 NOAEL 한도 이내인 10㎎, 15㎎씩 투여한 바 있다.

현재 대표적인 췌장암 치료제인 아브락산의 경우 암 환자에게 실제 투여되는 용량은 NOAEL 한도의 40배를 넘는다. 췌장암 환자가 독성에 따른 각종 고통과 부작용에 시달리지만 효과는 다른 치료제보다 2~3개월 생명 연장에 그치고 있다.

㈜씨앤팜의 췌장암 무고통 치료 신약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을 맡은 임상전문기관 ㈜디티앤사노메딕스의 이승혁 대표는 이번 동물 임상실험 결과는 국내외에서 유사 사례를 찾기 어려운 놀라운 결과”라며 “동물 임상실험이지만 NOAEL 한도 내에서도 췌장암 완치 가능성을 확인해 본격적인 임상시험이 기대된다”고 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