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3.8민주의거 정부 기념식 대전시청서 거행

알림

3.8민주의거 정부 기념식 대전시청서 거행

입력
2019.03.08 16:07
0 0

이낙연 총리 “합당하게 예우” 기념관건립 지원 약속

일부선 의거주역ㆍ시장 인사말없는 일방통행 불만도

국가 기념일 지정 후 처음 열린 3.8민주의거 제59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와 허태정 대전시장 등이 대형 태극기를 앞세우고 당시 가두행진 모습을 재현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국가 기념일 지정 후 처음 열린 3.8민주의거 제59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와 허태정 대전시장 등이 대형 태극기를 앞세우고 당시 가두행진 모습을 재현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충청권 최초의 학생운동인 3.8민주의거 59주년 기념식이 첫 정부주관으로 8일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열렸다.

국가보훈처가 주관한 이날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허태정 대전시장, 피우진 보훈처장, 김용재 3.8민주의거기념사업회 공동의장, 학생, 일반시민 등 2,000여명이 참석했다. .

기념식은 김용재 3.8민주의거기념사업회 공동의장의 경과보고와 총리 기념사, 민주의거 정신을 승화한 공연 등으로 진행됐다.

이 총리는 “학생들은 역사의 고비마다 불의에 항거하며 정의를 세웠다”며 “3.8민주의거는 3.15 마산의거로 이어졌고 4.19혁명으로 불타올라 민주주의 다운 민주주의를 실현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대한민국 민주주의 실현 과정에 중심적 가교역할을 했고 이러한 것들이 정당하게 평가받기까지는 너무 긴 세월이 흘렀다”며 “정부는 3.8민주의거를 포함 민주운동을 올바르게 평가하고 합당하게 예우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3.8민주의거 기념관 건립에 대해 “정부가 관련 지자체와 협의해 합리적 기준을 만들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기념식 후 진행된 재현행사에는 당시 시위에 참여한 민주의거자와 대전고, 대전여고, 둔원고, 괴정고 등 4개학교 학생들이 참여했다. 시 청사 둘레길을 배경으로 전문배우들의 출정식 퍼포먼스와 당시 상황을 재현한 가두행진, 시위진압 퍼포먼스 등을 통해 3.8민주의거의 역사적 의의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3.8민주의거가 국가기념일로 제정될 수 있도록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3.8민주의거 정신을 기억하고 후대에게 계승될 수 있도록 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날 기념식이 당시 민주의거 주역과 지역이 빠진 정부만의 행사였다는 비판도 나왔다. 민주의거의 의미를 전하는 당시 주역들의 인사말도 없었고, 행사장을 내준 대전시장도 참석자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3.8민주의거는 대전고등학교 학생을 주축으로 지역 고교생들이 1960년 3월 8일 자유당 정권의 독재와 부패에 항거하고 학원자유 쟁취를 위해 벌인 대전ㆍ충청권 최초의 학생 민주화 운동이다. 대구 2.28 학생의거와 3.15 마산의거와 함께 4.19혁명의 도화선이 되었지만 국가기념일 지정은 가장 늦어 지난해 11월에야 이뤄졌다.

허택회 기자 thhe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