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미 “비핵화 신속하고 큼직하게” 모든 핵·미사일 동결 거론

알림

미 “비핵화 신속하고 큼직하게” 모든 핵·미사일 동결 거론

입력
2019.02.22 09:04
수정
2019.02.22 21:13
4면
0 0

“北 올바른 선택시 모든 인센티브… 주한미군 철수는 의제 아냐”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첫 정상회담을 가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AP 연합뉴스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첫 정상회담을 가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AP 연합뉴스

미국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21일(현지시간)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대해 "매우 신속하고 큼직하게(big bites) 움직여야 한다"면서 모든 대량살상무기(WMD) 및 미사일 동결과 로드맵, 비핵화 개념 정의 등을 거론했다. 미국이 이번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란 모호한 개념을 보다 구체화해 향후 시간표까지 합의하면서 1 단계로 모든 핵ㆍ미사일 동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북미 협상에 정통한 미 정부 고위당국자는 이날 전화브리핑에서 미국 측 실무협상 책임자인 스티븐 비건 대북특별대표가 지난달 스탠퍼드대 강연에서 '동시적ㆍ병행적 조치'를 언급한 것에 대해 "단계적인 프로세스를 말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매우 신속하고 큼직하게 움직일 필요가 있다”며 "우리는 그(비핵화) 과정의 핵심 동인으로서 점진적인 조치를 원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비핵화는 싱가포르 회담에서 양측이 합의한 것이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북한은 지금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하는 어떤 지점에 있고 우리는 그들이 그렇게 할 모든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며 비핵화 대가로 경제발전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의사도 거듭 밝혔다. 그는 미국의 대북 제재에 대해선 "북한이 스스로 비핵화를 진전시키는 올바른 선택을 하게끔 하는 유인책"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하노이 실무협상 의제와 관련해 "비건 대표가 강연에서 제시한 우선순위 일부로 여러분의 관심을 돌리고 싶다"며 "비건 대표는 비핵화에 대한 공유된 인식 증진, 모든 WMD 및 미사일 프로그램 동결, 로드맵 작성 노력을 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당시 비건 대표의 강연에서 핵ㆍ미사일 등 'WMD 동결'은 언급되지 않은 사안이라는 점에서 이번 실무협상에 의제로 포함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관계자는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6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어색함을 깨고, 북한이 최종적이고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약속을 철저히 이행한다면 북한의 미래에 대해 더 깊은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서두르지 않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선 "서두르지 않는다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우리에게 최대한 진전을 이루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과 북한이 생각하는 비핵화 개념이 다르다는 지적에 "비핵화에 대한 공감대를 진전시키는 것이 실무 협상팀의 최우선 과제"라 말해, 미국 실무 협상팀이 하노이 회담 공동선언문에 담길 비핵화 개념을 구체화하는 데 주력 중임을 시사했다. 그는 또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정의를 밝혔느냐'는 물음에는 "현재 협상이 진행 중"이라며 "이번 주에 우리는 그것을 포함해 많은 의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그러나 북한과의 협상이 여전히 순탄치 않은 상황도 시사했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 선택을 했는지 아직 모르겠다"면서 “그러나 우리가 북한과 상대하는 이유는 비핵화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북미 실무협상 상황에 대해선 "늘 그렇듯이 이번 협상에서도 모든 것이 합의될 때까지는 어떤 것도 합의된 게 아니다"라며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나온 각각의 합의사항을 진전시킬 (하노이) 공동성명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일각에서 우려하는 주한미군 철수 문제에 대해서는 협상 대상이 아니며 전혀 논의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이 당국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전쟁을 끝낼 평화협정을 위해 미군을 철수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북미) 실무협상에서 전혀 논의된 바 없다"고 말했다. 함께 브리핑에 나선 다른 고위 인사도 "주한미군 철수는 협상 의제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한편 하노이 정상회담 일정은 27, 28일 양일간 열리는 것으로 계획돼 있으나, 실제로는 싱가포르 정상회담 때처럼 하루 일정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 당국자는 "정확한 형식에 대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세부사항이 나올 것"이라면서도 "지난해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 때에 여러분이 본 것과 그 형식 면에서 비슷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미 정상이 일대일로 만나는 단독 정상회담과 식사, 각각의 대표단이 배석하는 확대 정상회담의 기회가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e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