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중국, 트럼프의 대북제재 완화 가능성 언급에 반색

알림

중국, 트럼프의 대북제재 완화 가능성 언급에 반색

입력
2019.02.21 17:42
0 0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이 북한의 의미있는 조처를 전제로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제재 완화 가능성 언급을 적극 환영하고 나섰다. 중국은 내친김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북제재 완화 조항 검토도 촉구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제재 완화 발언에 대한 평가를 요구받고 “유엔 안보리가 대북제재 완화와 관련한 가역적인 조항들을 가동할 것인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안보리는 실질적인 행동을 통해 북핵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를 지지해야 하며 이는 중국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겅 대변인은 이어 “중국은 각국이 전면적이고 완전하고 정확하게 대북제재를 이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대북제재의 이행과 함께 정치적인 해결도 안보리 결의의 요구사항이기 때문에 어느 쪽에도 치우쳐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는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제 결의 내용 가운데 북한이 해당 결의를 준수할 경우 제재를 조정할 수 있다는 항목이 포함돼 있음을 들어 실질적인 대북제재 완화를 요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겅 대변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육로로 중국을 경유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장소인 베트남 하노이로 이동할 것이라는 예상에 대해선 “구체적인 상황을 알지 못한다”면서 “중국과 북한은 고위층 간 우호적인 교류에 대한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에 그쳤다.

베이징=양정대 특파원 torc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