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투자 보조금 늘리고 세감면 혜택… 광주형 일자리 2, 3곳 상반기 발굴

알림

투자 보조금 늘리고 세감면 혜택… 광주형 일자리 2, 3곳 상반기 발굴

입력
2019.02.22 04:40
10면
0 0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지원 주요 내용. 기획재정부 제공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지원 주요 내용. 기획재정부 제공

#. 중국에서 전자제품 공장을 운영하던 중견기업 A사가 국내 지방 국가산업단지로 ‘유턴(U턴)’을 결정한다. A사는 한국에 돌아오기 위해 설비투자비 900억원을 투자하고 150명을 지역에서 신규 고용하기로 한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A사의 설비투자비 900억원 중 234억원(정부 144억원, 지자체 90억원)을 보조하고, 재산ㆍ법인세 혜택도 준다. A사 직원을 위해서는 정부가 직장어린이집과 통근버스를 지원하고 회사는 지역 전문대학과 함께 취업 연계 과정도 개설한다.

이는 지난 1월 현대차와 광주시의 협약으로 시작된 ‘광주형 일자리’를 본 떠 정부가 올해 상반기 2~3개 지역에 추가할 예정인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이 성공적으로 정착했을 때의 가상 모습이다.

정부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업과 노동자 등 지역 경제주체들이 합의를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투자에 나설 경우, 정부와 지자체가 맞춤형 지원에 나서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방안을 발표했다. 지난달 협약을 체결한 광주형 일자리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사업으로 평가되는 만큼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통해 새로운 광주형 일자리를 발굴하자는 취지다.

정부는 우선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을 위해 지역투자 보조금을 상향 조정(11~24%→14~34%)하고, 보조금 한도도 늘릴 계획이다. 지방 국가산단에 공장을 세울 경우 조성원가의 1% 수준으로 임대료를 낮추고, 투자세액공제 등 법인세 감면 혜택도 준다.

지자체도 자체 재정을 투입해 기업의 설비투자 비용 중 일부(예 10%)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하고 신규투자를 위해 취득한 부동산은 지방세를 감면(취득세 50%, 재산세 5년간 75%)해준다. 상생협약을 받아들이는 노동자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가 공공임대주택 공급, 어린이집 지원, 기숙사ㆍ통근버스 지원 등에 나선다.

정부와 지자체는 투자 기업, 지역 특성에 맞게 크게 두 갈래의 지원 모델을 제시했다. 하나는 광주형 일자리와 마찬가지로 대기업이 노동자의 적정임금 수용 합의를 전제로 지역에 신규 투자를 했을 때 적용되는 ‘임금 협력형’ 모델이다. 주택공급, 어린이집, 기숙사ㆍ통근버스 등 노동자 지원책 중심이며 기업에는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이나 지방세 감면 혜택을 준다.

경남 거제, 전북 군산 등 고용ㆍ산업위기지역에는 중소ㆍ중견기업의 입지 확보에 도움을 주는 ‘투자 촉진형’ 모델 지원이 예상된다. 기업이 일정 규모 이상의 신규 투자를 할 경우 공장 부지 임대료 경감,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등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지원 수단이 제공되고 노동자에게도 맞춤형 교육 훈련 프로그램이 가동되는 방식이다.

정부는 지자체와 협업해 상반기에 2~3곳의 광주형 일자리 후속 모델을 발굴한다는 목표다. 3월 초 상생형 지역 일자리 개념과 요건, 지원내용, 절차 등을 담은 매뉴얼을 배포하고 지자체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세종=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