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경화, 유엔인권이사회서 위안부 문제 언급한다

알림

강경화, 유엔인권이사회서 위안부 문제 언급한다

입력
2019.02.21 16:11
0 0

23~25일 제네바 방문… 군축회의도 참석

독일에서 열린 뮌헨 안보회의에 참석했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영종도=연합뉴스
독일에서 열린 뮌헨 안보회의에 참석했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영종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다음 주 초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 회의에 참석해 일본군 위안부와 북한 인권 등 국제적 인권 현안들을 언급한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강경화 장관이 제40차 유엔 인권이사회와 제네바 군축회의 참석을 위해 23~25일 스위스 제네바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에 따르면 강 장관은 25일 오후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 기조 연설을 통해 전 세계 인권 상황, 특히 취약계층의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 협력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신기술과 인권 등 새로운 도전 과제 및 일본군 위안부 등 분쟁 하 성폭력 문제,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과 북한 인권 문제 등 인권 관련 관심 사항에 대해 언급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같은 날 오전 열리는 군축회의에서는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그간의 노력을 설명하고 앞으로 진전할 거라는 기대를 표명하는 한편, 변화하는 국제 안보 환경 속에서 국제 군축ㆍ비확산 체제가 갖는 중요성과, 이에 대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거론할 계획이다.

노 대변인은 “강 장관은 유엔 인권이사회와 군축회의 참석을 계기로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와 참석국 주요 외교장관들과의 면담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