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북도ㆍ구미시 SK하이닉스 유치 실패에 당혹, 허탈, 반발

알림

경북도ㆍ구미시 SK하이닉스 유치 실패에 당혹, 허탈, 반발

입력
2019.02.21 17:22
0 0

용인시로 결정 움직임에 “수도권 공장총량제 예외 없는 준수” 촉구

지난달 16일 경북 구미문화예술회관에서 경북도와 대구시, 구미시가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운동을 펼쳤다. 구미시 제공
지난달 16일 경북 구미문화예술회관에서 경북도와 대구시, 구미시가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운동을 펼쳤다. 구미시 제공

21일 SK하이닉스의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부지가 경기도 용인으로 사실상 선정됐다는 보도와 관련해 경북도와 구미시가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경북도는 이날 국가발전전략의 근간인 균형발전 차원에 심히 위배되는 결정에 강력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한다는 입장문을 내고 지방을 살리는 정책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수도권 정비계획법과 수도권 공장총량제의 예외없는 준수도 촉구했다.

도는 “SK실트론 구미 증설 투자 계획은 환영할 일이나 위기상황에 직면한 구미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서는 전자산업 및 반도체산업클러스터 등 대규모 투자가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미시와 상공계는 허탈감을 넘어 반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구미시 관계자는 “정부의 공식 발표가 나오는 대로 사후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며 “현재로서는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이 없기 때문에 뭐라고 말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김달호 구미상공회의소 조사부장은 “정부는 수도권 규제와 공장 총량제도 준수해야 한다”며 수도권인 용인 결정설에 반발했다. 김 부장은 “지방균형발전을 위해 지방에 혜택을 주는 획기적인 정책이 나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상철 구미 부시장은 “정부의 공식 발표가 나오는 대로 사후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며 “용인으로 결정된다면 정부와 협의해 지역균형발전 대책을 별도로 세워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구미국가산업단지의 공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SK하이닉스 유치에 전략투구해 왔다. 하지만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회사인 SPC가 정부에 경기도 용인으로 정해달라는 투자 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혹해 하고 있다.

정부는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어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조성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SK하이닉스와 국내외 50여개 협력업체가 참여하는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사업 부지는 용인시 원삼면 일대로, 약 448만㎡(약 135만평) 규모다.

SPC는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 용이 △국내외 우수인재들이 선호하는 수도권 위치 △반도체 기업 사업장(이천, 청주, 기흥, 화성, 평택 등)과의 연계성 △인력·용수·도로 등 인프라 구축 용이 등을 들어 용인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지가 확정되면 SK하이닉스는 공장부지 조성이 완료되는 2022년 이후 10년간 120조원을 투자해 반도체 생산시설 4개가 건설될 예정이다.

한편 세계최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부지로는 용인을 비롯해 SK하이닉스 본사가 있는 이천과 충북 청주, 충남 천안, 경북 구미 등이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여왔다.

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추종호기자 choo@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