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 해상자위대 행사에 韓 참가… 레이더 갈등 후 첫 교류

알림

日 해상자위대 행사에 韓 참가… 레이더 갈등 후 첫 교류

입력
2019.02.20 09:55
0 0
지난해 12월 한국 해군 구축함의 해상자위대 초계기 레이더 조사 논란과 관련, 일본 방위성이 공개한 동영상. 일본 방위성 유튜브 영상 캡처.
지난해 12월 한국 해군 구축함의 해상자위대 초계기 레이더 조사 논란과 관련, 일본 방위성이 공개한 동영상. 일본 방위성 유튜브 영상 캡처.

일본 해상자위대가 여는 국제교류 행사에 한국 측에서도 참가하는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한국 측의 참가가 이뤄지면 지난해 12월 한일 간 레이더ㆍ위협비행 갈등 이후 첫 방위협력 교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사히(朝日)신문 등 일본 언론보도에 따르면 도쿄(東京)에 있는 해상자위대 간부학교는 오는 25일 미국, 영국, 호주, 인도 등 18개국 해군대학 교관 등을 초청해 ‘아시아태평양 국가 해군대학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에서도 이번 세미나에 해군 중령급 인사 1명이 참가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라카와 유타카(村川豊) 해상자위대 막료장(한국의 해군 참모총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세미나에 한국 측이 참가하는 것은 지역 안전보장에 이바지할 수 있다”며 레이더ㆍ위협비행 갈등 속에서도 양국 간 방위협력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만 그는 “레이더 조사(照射ㆍ겨냥해 쏨) 사안에 대해선 (한국 측이) 사실로 인정하고 재발 발지에 노력해 주었으면 하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한국은 한일은 물론 한미일을 포함한 지역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나라”라며 “인적 교류를 통한 신뢰관계 구축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22회째인 이번 세미나에서는 참가국 교관 등이 ‘자유롭게 열린 인도ㆍ태평양에서의 해군간의 협력’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된다. 또 해적 대처와 재해 발생 시 구조 외에 상호 이해를 촉진하기 위한 대처 방안도 논의될 전망이다. 일본과 센카쿠(尖閣ㆍ중국명 댜오위다오)열도를 둘러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 측도 6년 만에 참가할 예정이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