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검찰, 문화재청ㆍ목포시청 압수수색…손혜원 의혹 본격수사

알림

검찰, 문화재청ㆍ목포시청 압수수색…손혜원 의혹 본격수사

입력
2019.02.19 16:31
수정
2019.02.20 00:35
8면
0 0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무소속 의원이 지난달 23일 전남 목포시 투기 의혹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목포=연합뉴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무소속 의원이 지난달 23일 전남 목포시 투기 의혹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목포=연합뉴스

손혜원 무소속 의원의 목포 문화재거리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문화재청과 목포시청을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 검찰은 손 의원이 문화재 지정 과정에 압력을 행사했는지,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경제적 이득을 얻었는지 여부를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일)는 19일 대전 문화재청과 전남 목포시청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지난해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을 담당한 문화재청 근대문화재과와 목포시청 도시발전사업단의 도시재생과, 도시문화재과 등이 포함됐다. 검찰 관계자는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 과정 중 제기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서민민생대책위원회 등 5개 단체가 손 의원을 △직권남용(형법) △공무상 비밀누설(형법) △실권리자 명의 등기 의무(부동산실명법) 등의 혐의로 고발함에 따라 수사에 착수했다. 앞서 SBS는 손 의원이 지난해 6월 목포 구도심인 유달동, 만호동 일대 거리가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지정되기 약 1년 전부터 조카, 보좌관 가족 등을 앞세워 이곳 부동산을 사들였다는 보도를 통해 의혹을 제기했다. 남부지검은 손 의원이 의혹을 보도한 SBS 취재진을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한 사건까지 받은 뒤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문화재청이 실시한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에 목포가 대상지로 결정된 경위를 우선 규명한다는 계획이다. 손 의원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 지위를 이용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지정과 관련해 피감기관인 문화재청에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가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손 의원은 부동산 매입 행위가 투기 목적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그는 지난달 23일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이 사들인 박물관 부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목포에 나전칠기박물관을 만들고 시나 전남도에 기증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에 참고인 자격으로 세 차례 출석해 조사를 받은 손 의원의 친동생 손모씨는 손 의원이 언론 보도로 밝혀진 곳보다 더 많은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13일 해외로 출국했다고 밝히 손씨는 한국일보와 통화에서 “손 의원과 관련된 부동산 투기 의혹을 입증할 자료를 검찰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memory@hankookilbo.com

홍인택 기자 heute12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