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대 총동창회 총회 앞두고 일부 회원들만 참가 접수 의혹

알림

서울대 총동창회 총회 앞두고 일부 회원들만 참가 접수 의혹

입력
2019.02.19 16:34
수정
2019.02.19 18:38
11면
0 0
[저작권 한국일보] 18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연구공원 본관에서 서울대 단과대학 동창회장 협의회 등 4개 동문 단체 회원 10여명이 긴급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이들은 신수정 회장과 박승희 사무총장 사퇴를 촉구했다. 오세훈 기자
[저작권 한국일보] 18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연구공원 본관에서 서울대 단과대학 동창회장 협의회 등 4개 동문 단체 회원 10여명이 긴급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이들은 신수정 회장과 박승희 사무총장 사퇴를 촉구했다. 오세훈 기자

회원수만 40만 명에 이르는 서울대 총동창회 내분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번엔 편파적인 총회 소집 논란이다.

서울대 단과대학 동창회장 협의회(서단협)와 서울대 총동창회 정상화를 위한 동문모임(서정모) 등 4개 단체 회원 10여명은 18일 “20일쯤 정기총회 참가 신청을 받겠다고 안내하곤 15일 오전 갑자기 접수를 받기 시작해 오후 6시 돌연 신청을 마감한 건 사기극”이라 주장하면서 총동창회 사무실을 항의 방문했다.

총동창회 내홍은 지난해 3월 신수정 회장이 취임하면서 시작됐다. 공식적인 추대위원회를 구성, 회장을 뽑도록 한 2017년 개정 회칙에 따른 결과였다. 피아니스트로 서울음대 교수이자 조성진의 스승으로 유명한 신 회장은 총동창회 역사상 첫 여성 회장이다. 하지만 서정모 등은 박승희 사무총장의 농간이라며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서정모 회원들은 “총동창회 집행부가 자의적으로 회칙을 개정한 뒤 추대위원회도 박 사무총장이 자신에게 우호적인 사람들로 구성했기 때문에 대표성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일자 총동창회는 지난해 6월부터 10월까지 자체적으로 내부 감사를 벌였다. 당시 감사위원들은 “총동창회는 회장 선임 절차를 모두 준수했으며 추대위원회 구성 또한 서울대 총장이나 공공기관장 추천위원회 등 유사사례를 최대한 참조해 진행한 것을 확인됐다”며 “회장 선임 과정에서 회칙이나 규정 위반 사항은 없다”고 판단했다. 서정모 등은 이와 별도로 지난해 6월 서울중앙지법에 신 회장의 선임이 무효라는 소송을 제기해둔 상태다.

이번 논란은 다음달 15일로 예정된 정기총회 문제다. 서정모 등은 총동창회가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동문, 소위 ‘그린 회원’들에게만 참가 사전 접수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총회에서 다시 회칙을 개정하는 방안이 논의된다는 사실을 알고 총동창회가 이를 막으려 한 것”이라며 “총동창회를 사조직화한 신 회장과 박 사무총장은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총동창회 관계자는 “총회에 자주 참석하는 동문에게 참석을 독려하기 위해 따로 안내를 한 것은 맞다”면서도 “서단협 등 단체 회원들 신청이 몰려 총회장의 공간 제한 때문에 1,000명 정도인 참석 인원이 일찍 차서 마감만 일찍 했을 뿐 사전 접수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오세훈 기자 comingho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