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노사정 고위급, 탄력근로 합의 위해 비공개 회담 중…7시 발표 예정

알림

노사정 고위급, 탄력근로 합의 위해 비공개 회담 중…7시 발표 예정

입력
2019.02.19 14:52
0 0
그림 19일 오후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열리지 않고 있는 경사노위 대회의실의 모습. 노사정 고위급은 현재 이 회의실이 아닌 서울 모처에서 회의를 갖고 있다. 배우한 기자
그림 19일 오후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열리지 않고 있는 경사노위 대회의실의 모습. 노사정 고위급은 현재 이 회의실이 아닌 서울 모처에서 회의를 갖고 있다. 배우한 기자

노ㆍ사ㆍ정이 탄력적 근로시간제(탄력근로제) 확대 논의의 시한을 19일 밤까지 하루 더 연장한 가운데, 각 단위의 고위 인사들이 19일 오전부터 비공개 회담을 갖고 합의를 위한 막판 조율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따르면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 이성경 한국노총 사무총장, 김용근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 이철수 경사노위 노동시간제도개선위원회 위원장 등은 이날 오전부터 서울 모처에 모여 입장을 조율 중이다.

쟁점은 △단력근로제 단위기간을 얼마나 늘릴지 △임금보전, 건강권 확보를 위한 보완책을 어느 정도 수준으로 마련할지 △탄력근로제 시행, 운영 요건을 얼마나 완화할지 등이다.

한국노총은 단위기간을 현행 3개월에서 6개월까지 연장하는 것을 용인하되, 법에 하루 11시간 연속휴게시간을 명시하고 임금보전 노력을 하지 않으면 처벌을 하는 조항을 넣자고 주장한다. 또 노조가 없는 사업장 등의 미조직 노동자 보호를 위해 탄력근로제 시행 여부 결정을 산업별로 노사가 협의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경총 등 경영계는 단위기간 연장이 필요하지만 휴게시간이나 임금 보전은 개별 사업장 노사가 자율로 정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경사노위 관계자는 “논의는 할 만큼 했고, 이제 결단만 남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여기서 결단이란, 꼭 합의를 낸다는 뜻은 아니며 협상 결렬을 결단할 가능성도 포함한 것이다. 경사노위는 19일 오후 중 결론을 내고 이르면 이날 오후 7시 결과 발표를 할 예정이다.

이성택 기자 highno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