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오염물질, 드론추적팀으로 잡는다

알림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오염물질, 드론추적팀으로 잡는다

입력
2019.02.19 15:00
0 0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측정 센서를 장착하고 대기오염물질 불법 배출을 감시하는 드론. 환경부 제공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측정 센서를 장착하고 대기오염물질 불법 배출을 감시하는 드론. 환경부 제공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집중 단속을 위해 무인항공기(드론)를 활용한 미세먼지 감시(드론 추적)팀이 발족된다.

환경부는 수도권대기환경청과 19일 오후 경기 안산시 단원구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드론을 활용한 미세먼지 감시팀을 발족하고 미세먼지 불법 배출사업장에 총력 대응한다고 밝혔다.

이들 감시팀은 연간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3월부터 5월 사이에 미세먼지 배출사업장을 집중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드론을 활용한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감시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동안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미세먼지 측정 드론과 이동측정차량을 활용해 수도권 일대 소규모 사업장 밀집지역을 단속했으나, 전문 조직과 장비 부족으로 불법 배출현장 관리에는 한계가 있었다는 게 환경부 측의 설명이다.

환경부는 미세먼지 감시팀이 이번에 정식 발족하면서 보다 광범위한 지역에서 최신 장비를 활용한 입체적인 단속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세먼지 감시팀은 배출원 추적팀 4명, 감시인력 6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된다. 올해 내에 오염물질 측정센서와 시료 채취기가 장착된 드론 4대와 실시간 대기질 분석장비를 장착한 이동측정차량 2대 등의 장비가 투입된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해 3월부터 11월까지 드론과 이동측정차량을 활용해 경기도 포천 등 6개 지역에서 총 6,686개 사업장에 대한 배출실태를 조사한 결과, 75개 업체의 불법행위를 적발한 바 있다.

실제 지난해 4월 11일에는 경기 포천 영세사업장 밀집지역 점검 결과 초미세먼지 농도(PM2.5)가 11일 28㎍/㎥에서 다음날 절반 수준인 14㎍/㎥로 감소하는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환경부는 또 올해부터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사업도 병행한다. 이는 인쇄, 염색업, 아스콘제조업 등 소규모 영세사업장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후 방지시설 개선 또는 신규설치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100개 사업장에 대해 최적방지시설 평균 설치비용 2억원 중 1억 6,000만원(국비 8,000만원, 지방비 8,000만원)을 지원하고, 내년부터 지원사업 규모를 크게 늘린다는 목표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날 미세먼지 감시팀 발대식에 참석해 운영계획을 보고받고, 드론 등을 활용한 배출현장 단속시연에 참관한 후 직원들을 격려했다. 조 장관은 “지난 15일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으로 정부와 산업계 등 사회구성원 모두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책무가 생겼다”면서 “사업장 단속에 효과적인 단속장비와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늘려 사업장의 미세먼지 배출이 획기적으로 저감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고은경 기자 scoopkoh@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