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5ㆍ18폄훼’ 징계안 상정 합의 못한 국회 윤리특위

알림

‘5ㆍ18폄훼’ 징계안 상정 합의 못한 국회 윤리특위

입력
2019.02.18 17:52
수정
2019.02.18 20:48
10면
0 0

3당 원내대표 회동도 1시간 만에 결렬… 2월 국회 안갯속

자유한국당 나경원(오른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위해 운영위원장실로 향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오른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위해 운영위원장실로 향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18일 간사단 회동을 갖고 ‘5ㆍ18 폄훼’ 3인방인 김진태ㆍ이종명ㆍ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징계안건 상정 여부를 논의했지만 여야 입장차가 커 결론을 내지 못했다. 2월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도 ‘손혜원 국정조사’를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만난지 1시간 만에 결렬됐다.

박명재(한국당) 윤리특위원장과 여야 간사를 맡는 더불어민주당 권미혁ㆍ한국당 김승희ㆍ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윤리위 징계 안건과 대상을 논의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28일 재논의하기로 했다. 다만 여론을 의식해 전체회의 날짜를 다음달 7일로 못박았다.

박 위원장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징계안이 26건 회부돼 있는데 이를 다 다룰지 아니면 20대 후반기 윤리위가 구성된 이후 회부된 8건만 다룰지, 5ㆍ18 관련 3건만 다룰지 여부를 최종 조율하고 확정하기 위해 28일 다시 만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회동에서 민주당은 ‘5ㆍ18 폄훼’ 의원 3명에 대한 징계를 우선 처리하자고 주장한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해충돌 논란을 일으킨 서영교 민주당 의원과 손혜원 무소속 의원 건도 함께 처리해야 한다고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박 위원장은 “위원장 입장에서 후반기 윤리위 구성 이후 접수된 8건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가 언급한 8건은 5ㆍ18 폄훼 3건, 손혜원ㆍ서영교 의원 건 외에 재정정보 유출 의혹을 받는 심재철 한국당 의원, 용산참사 유가족 모욕 논란으로 징계안이 제출된 김석기 한국당 의원, 뉴욕 출장 당시 스트립바 방문 논란을 일으킨 최교일 한국당 의원 건이다.

한편 이날 11일 만에 민주당 홍영표ㆍ한국당 나경원ㆍ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협상 테이블에 앉았지만 ‘손혜원 국정조사’를 놓고 이견을 보이다 1시간 만에 결렬되면서 2월 국회는 여전히 안개 속에 갇힌 상태다.

나 원내대표는 “김태우 특검, 신재민 청문회 개최, 조해주 중앙선관위 상임위원 임명 철회, 김경수 재특검은 접고 국회 정상화를 위해 최소한의 조건을 이야기했다”며 “그럼에도 여당이 응하지 않는 것은 국회 정상화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회 정상화를 위해 한국당이 내건 최소한의 조건인 ‘손혜원 국정조사’를 여당이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홍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여야 간 이견 및 쟁점 사안에 대해 계속 논의하더라도 우선 국회를 소집해 조건 없이 정상화하자고 했다”며 “민생 법안 등 시급한 현안을 더 미룰 수 없기 때문에 계속 대화를 시도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는 이달 중에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논의, 탄력근로제 뿐 아니라 선택근로제 확대 조정 문제도 매듭지어야 한다”며 “빠른 시일 내 정상화를 위해 중재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승임 기자 choni@hankookilbo.com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