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민주당 지도부, 경남 5조 사업비 ‘통큰 지원’ 약속… 퍼주기 논란

알림

민주당 지도부, 경남 5조 사업비 ‘통큰 지원’ 약속… 퍼주기 논란

입력
2019.02.18 17:09
수정
2019.02.18 21:05
8면
0 0

경남지사 대행 요청에 “전폭 지원하겠다”

김경수 구속에 PK 민심 달래기 집중

이해찬(앞줄 가운데)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해찬(앞줄 가운데)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8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ㆍ경남(PK)에 공을 들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18일 경남을 찾아 내년 예산에서 각종 지역 사업에 대한 통 큰 지원을 약속했다. 하지만 내년도 예산안 편성 논의가 아직 7개월이나 남은 상황을 고려하면 너무 이르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요동치는 PK 민심을 잡기 위한 행보로, 내년 총선을 의식한 ‘예산 퍼주기’가 아니냐고 비판한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올해 첫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었다. 민주당이 경남을 첫 지역으로 잡은 건 김경수 지사의 구속에 따른 도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박성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은 민주당에 내년도 각종 사업 예산으로 국비 5조 4,090억원을 요청했다. 민주당도 “목표 예산 달성을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박 대행은 “남부내륙고속철도 신속 착공 등 경남도가 추진해온 사업을 위해 민주당의 파격적인 지원을 요청 드린다. 이 대표와 중앙당에서 끝까지 챙겨달라”고 말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에 “경남이 올해 (국비) 5조원 시대를 열었다. 남부내륙철도는 올 초 정부가 발표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중 제일 큰 금액이었다”고 맞장구를 쳤다.

이 대표도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과 스마트산업단지 조성 등 경남도의 숙원사업을 당 차원에서 돕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남부내륙철도는 이 지역의 가장 오래된 균형발전 숙원사업인데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통해 사업 시행단계가 시작됐다. 조기 착공해 당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전반적으로 이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 계획을 도에서 구상해 말해주면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스마트공장 확산, 스마트산단 조성을 중앙당에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경남 제조업 진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들었다.

하지만 민주당의 이 같은 행보는 21대 총선을 겨냥한 ‘선심성 공약’ 논란을 불러오고 있다. 20대 총선과 19대 대선을 거치며 PK에서 승승장구 해 왔지만, 최근 연이은 지지율 하락으로 당내에서는 벌써부터 총선 위기감이 번지고 있다. 여기에 김 지사 구속으로 PK 민심 이반을 조기에 진화해야 한다는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가 약속한 경남 지역 사업들은 김 지사가 취임 직후부터 관심을 갖고 추진해 온 사업들로, 사실상 ‘김경수 예산 몰아주기’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의 약속대로 경남도가 목표 예산액을 확보할 경우, 경남도에 대한 국비는 2년 연속 4,000억원 가까이 늘어나게 된다. 경남도에 배정된 올해 국비는 5조 410억원으로, 지난해(4조 5,666억원)보다 4,744억원 증가해, 올해 처음으로 ‘국비 5조원 시대’를 열었다. 한편 민주당은 도정 공백을 우려해 오는 20일쯤 김 지사에 대한 보석 신청을 검토하기로 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