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천안시, ‘잡음' 많은 택시 호출서비스 장비선정 조달청 입찰의뢰

알림

천안시, ‘잡음' 많은 택시 호출서비스 장비선정 조달청 입찰의뢰

입력
2019.02.18 13:57
0 0
한국일보 자료사진
한국일보 자료사진

충남 천안시가 납품비리 의혹으로 몸살을 앓았던 택시 호출서비스 ‘행복콜’의 장비선정 과정의 투명성과 프로그램 기능향상을 위해 전문기관 용역을 거쳐 조달청 입찰을 추진하기로 했다.

천안시는 지난달 계약기간이 끝난 ‘행복콜’ 장비 교체여부, 장비 교체범위, 장비 교체업체 선정 방법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전문기관에 의뢰했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2014년 9월 개인택시와 법인택시의 호출서비스를 통합한 ‘천안 행복콜’을 출범시키고 호출서비스를 포함한 내비게이션과 미터기, 카드체크기 등을 전면 교체했다.

그러나 잦은 오작동으로 인한 피해 발생으로 사업 실효성 부족과 장비선정 평가위원회의 전문성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당시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장비선정 평가위원 가운데 다수가 택시업계 종사자들로 구성됐고, 장비의 우수성보다는 업체 간 인센티브와 로비를 통해 장비가 결정됐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에 따라 천안시는 해당 업체와의 지난달 계약 기간이 만료를 앞두고 장비선정 추진위원회와 함께 조달청 입찰 방식 도입 등을 추진했다.

그러나 계약만료 기간인 지난달 30일까지 입찰방식과 프로그램 선정 등을 확정하지 못하자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하기로 결정했다.

이달 초 착수한 행복콜 장비 교체를 위한 용역은 오는 4월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용역결과에 따라 시는 장비 교체여부, 장비 교체범위, 장비 교체업체 선정 방법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시는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 4월까지 기존 업체와 계약을 연장 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추진단과 교체사업과 관련해 전문성 확보를 두고 많은 이야기를 나눴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며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공정성과 전문성을 모두 확보하고 기능도 크게 개선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준호 기자 junh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