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케어 안락사 내부고발자 직무정지… 경찰 “박소연 대표 곧 소환”

알림

케어 안락사 내부고발자 직무정지… 경찰 “박소연 대표 곧 소환”

입력
2019.02.17 17:02
0 0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지난달 19일 서울 서초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지난달 19일 서울 서초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동물권단체 ‘케어’가 박소연 케어 대표 주도로 구조동물을 임의로 안락사시켜온 사실을 폭로한 단체 간부가 최근 업무에서 배제됐다. 일부 케어 직원들은 총회를 열어 박 대표의 해임안을 의결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17일 케어에 따르면 언론에 구조동물 안락사 사실을 제보한 동물관리국장 임모씨는 최근 케어로부터 동물관리국장 직무정지 통보를 받았다. 케어는 임씨의 동물보호소 출입을 금지하는 등 업무에서 배제하고, 차량, 주유비 등 일체 지원을 중단했다.

지난달 27일 열린 케어 이사회에서 박 대표의 임원 직무정지안도 상정됐으나 부결됐다. 케어는 홈페이지를 통해 “일방(임모씨)의 주장에 근거해 형사고발된 상태에서 박 대표의 직무가 정지될 경우, 박 대표가 스스로를 변호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에 접근할 권리가 제한될 수 있다”고 부결 배경을 설명했다.

박 대표에 반대하는 직원들로 구성된 ‘케어 대표 사퇴를 위한 직원연대’는 박 대표 해임안을 상정하기 위한 총회를 개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박 대표 측이 고의로 총회 개최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는 게 직원연대의 주장이다. 직원연대에 소속된 한 케어 직원은 “연례적으로 2월에 총회를 개최해 왔다. 케어 회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박 대표 해임안을 논의해야 하는데 박 대표 측은 ‘케어 정상화가 먼저’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동물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박 대표를 조만간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종로경찰서는 지난 15일 박 대표의 주거지에서 박 대표의 휴대폰, 노트북 등을 압수해 분석하고 있다.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한 뒤, 박 대표를 소환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현주 기자 memor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