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기자의 눈] 버닝썬 의혹 부추긴 경찰 행보

알림

[기자의 눈] 버닝썬 의혹 부추긴 경찰 행보

입력
2019.02.15 20:00
수정
2019.02.15 20:13
6면
0 0
지난 14일 클럽 버닝썬 압수수색을 마친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가 관련 물품을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4일 클럽 버닝썬 압수수색을 마친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가 관련 물품을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가 14일 강남구 역삼동의 클럽 버닝썬과 역삼지구대를 압수수색했다. 버닝썬에서 폭행을 당했다고 112에 신고한 김모(28)씨가 인터넷 커뮤니티에 경찰과 클럽 간 유착 의혹을 제기한 지 두 달, 이후 언론보도로 대중의 관심이 집중된 지 약 보름 만의 강제수사다. 그 사이 신고자 김씨 과잉제압 논란으로 불붙은 버닝썬 의혹은 클럽 내 마약류 투여ㆍ유통, 성폭력 및 관련 동영상 유포로까지 확대됐다.

늑장 수사도 문제지만 경찰의 오락가락한 행보가 의혹을 키웠다. 지난 1일 김씨를 강제추행 혐의로 고소한 여성 두 명 중 한 명이 버닝썬 직원이라는 의혹이 제기되자 강남경찰서 관계자는 “직원이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하지만 지난 13일 광역수사대는 취재진과의 질의응답 자리에서 “한 명은 버닝썬에서 일한 중국인 여성 파모(26)씨”라고 밝혔다. 그러는 사이 파씨는 클럽 손님을 상대로 한 마약 공급책으로 지목됐고 경찰은 뒤늦게 파씨의 행방을 추적한다며 부산을 떨고 있다.

경찰이 김씨와 클럽 측의 공방을 방치하면서 논란을 키운 측면도 무시할 수 없다. 김씨와 클럽이 각자 유리한 폐쇄회로(CC)TV 영상을 내보내며 혼란을 부추기는데도 경찰은 원본 영상 공개를 거부하며 방관자로 일관했다. 서울 강동구 암사역 ‘10대 칼부림 사건’ 당시 초동대응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경찰 바디캠 영상을 즉시 공개할 때와는 180도 기준이 달랐다.

사건을 대하는 경찰의 인식도 안이하기 짝이 없다. ‘마약 유통 소문과 관련해 확인된 정황이 있느냐’는 질문에 광역수사대 관계자는 “상식적으로 몇 십억씩 돈을 버는 클럽에서 마약을 유통하겠나”며 도리어 클럽을 두둔하는 발언을 내놓았다. 제기된 의혹을 예단하는 듯한 저 말로 본다면 수사 결과는 뻔하지 않겠는가.

경찰이 서울청 광역수사대까지 투입해 본격 수사에 나선 것은 경찰을 둘러싼 각종 의혹까지 규명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다. 시중에는 버닝썬의 조직적인 경찰 관리설이 사실처럼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클럽과 경찰 사이의 금품 거래를 포함한 유착 여부까지 명확히 밝히지 않으면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셀프 수사였다”는 비난을 피해가기 어려울 것이다.

박진만 기자 bpb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