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5ㆍ18 망언’ 의원 3명 징계 이견... 속 타는 한국당

알림

‘5ㆍ18 망언’ 의원 3명 징계 이견... 속 타는 한국당

입력
2019.02.13 17:51
수정
2019.02.13 22:59
8면
0 0

태극기 부대 지지자들 항의로 윤리위 비밀리에 회의장 변경도

김진태 당원권 정지 징계 받으면 ‘당 대표 선거’ 판도 변수로 작용

자유한국당은 13일 중앙윤리위원회를 열어 '5·18 망언' 논란을 초래한 김진태(왼쪽부터), 김순례, 이종명 의원의 징계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한국당은 14일 2차 회의를 열어 이들 의원에 대한 징계 문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3일 중앙윤리위원회를 열어 '5·18 망언' 논란을 초래한 김진태(왼쪽부터), 김순례, 이종명 의원의 징계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한국당은 14일 2차 회의를 열어 이들 의원에 대한 징계 문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가5ㆍ18 민주화운동 모독 논란을 초래한 김진태ㆍ김순례ㆍ이종명 의원의 징계건을 두고 13일 소집됐으나 결론을 못냈다. 의원별 징계 수위를 두고 의견이 엇갈려서다. 김진태 의원의 징계를 반대하는 속칭 ‘태극기 부대’ 지지자들의 항의 탓에 윤리위원들이 숨바꼭질하듯 피해 다니는 촌극도 벌어졌다. 당 비상대책위는 14일 당 윤리위 결정이 나오는 대로 조속히 의결해 곤혹스러운 상황을 일단락 짓겠다는 방침이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회부된 3명 각각의 징계 여부나 그 수위를 놓고 윤리위원 5명 사이 이견이 있어 결론을 못 냈다”면서 “14일 오전 7시 30분 서울 강남 모처에서 2차 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본보와 통화에서 “3명의 행위에 차이가 있으니 단번에 징계 수위에 대한 결론을 내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김진태 의원은 지난 8일 극우인사로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한 지만원씨를 발표자로 하는 ‘5ㆍ18 진상규명 공청회’를 주최했고, 김순례 의원은 축사에서 “5ㆍ18 유공자는 괴물집단”이란 망언을 했다. 이종명 의원은 행사 공동주최자면서 “폭동이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됐다”고 말해 물의를 빚었다.

윤리위 결정은 전대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특히 당권 주자인 김진태 의원이 당원권 정지 이상 징계를 받으면 피선거권이 박탈돼 2ㆍ27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 판도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김순례 의원 역시 최고위원 선거에 출사표를 낸 상황이다. 이를 의식한 듯 김영종 당 중앙윤리위원장은 회의 전 “전당대회에 대한 영향을 유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진태 의원은 ‘후보 등록이 되면 당 선거관리위의 당선인 공고 때까지 윤리위 회부 및 징계 유예를 받을 수 있다는 당규’를 들며 방어막을 치고 있다. 지난 12일 후보 등록 뒤 비대위의 윤리위 회부가 있었다는 주장인데, 비대위는 회부 시점이 앞섰다고 반박하고 있다. 결국 정확한 회부 시점과 당규 해석에 대한 잡음도 당 윤리위가 정리해야 한다.

비대위는 14일 윤리위 결정이 나오는 즉시 회의를 열어 의결할 방침이다. 윤리위 결정이 늦어질 것을 대비해 비대위가 계속 대기할 계획도 밝혔다. 그만큼 당을 궁지로 내몬 이번 5ㆍ18 망언 논란을 빨리 마무리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비대위 관계자는 “더 이상 끌어서 될 상황이 아니다”며 “14일에는 결론이 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여야 5당을 찾은 5ㆍ18민주유공자 유족회 등 관련 단체들은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면담에서 해당 의원 3명의 출당 등 강력한 조치를 요구하기도 했다.

앞서 이날 열린 당 윤리위 회의는 첩보작전을 방불케 했다. 태극기부대 등 김진태 의원지지자 200여명이당사에서 거칠게 항의한 데 이어 당초 회의 장소로 알려진 여의도 기계회관으로 회의 시작 1시간여전부터 몰려가 꽹과리를 치는 등 항의 시위를 벌였다. 시위에는 지만원씨도 가세했다. 이들은 태극기와 성조기 등을 들고 ‘윤리위 회부 당장 취소하라’‘공정한 전당대회를 보장하라’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서 김 의원의 윤리위 회부에 반발했다. 이에 난처해진 윤리위원들은 발길을 돌려 비밀리에 다른 장소로 이동해 약 3시간 동안 회의를 가졌다. 김영종 윤리위원장은 “어제부터 ‘공정하게 진행하라’는 취지의 전화가 너무 많이 와 아예 전화기를 껐다”고 토로했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