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교안 ‘최순실 특검 연장 거절’ 발언 일파만파… 민주당 “공범 인정한 것”

알림

황교안 ‘최순실 특검 연장 거절’ 발언 일파만파… 민주당 “공범 인정한 것”

입력
2019.02.11 13:46
수정
2019.02.11 14:06
0 0

 황 전 총리 “박 전 대통령 돕기 위해 수사기간 연장 불허” 발언에 

 민주당 “국정농단 공범 인정”, 민주평화당 “사실이면 직권남용” 

자유한국당 당권 주자인 황교안 전 총리가 9일 오후 경북 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구미=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당권 주자인 황교안 전 총리가 9일 오후 경북 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구미=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1일 자유한국당 유력 당권주자인 황교안 전 총리의 ‘박영수 특검 연장 거절’ 발언을 두고 “황 전 총리가 박근혜 국정농단의 공범임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귀를 의심케 하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발언이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전 총리는 지난 9일 유영하 변호사의 폭로로 배박(배신한 친박) 논란이 불거지자 “(박근혜) 대통령이 그 어려움을 당하신 것을 보고 ‘최대한 잘 도와드리고자 했다. ‘그러니까 이 정도에서 끝내자’고 해서 수사기간 연장을 불허했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공안검사와 법무부장관, 국무총리, 대통령의 권한대행까지 수행한 사람이, 적폐청산을 원하는 국민들의 법 감정과 전혀 다른 결정을 내린 것이 오직 ‘박근혜 전 대통령을 돕기 위해서’였다니 그 참담함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며 “법과 원칙도 팽개치고 일말의 양심조차 버린 황 전 총리가 대한민국 제1야당의 당 대표에 출마하는 것 자체가 국민으로서 수치스럽다”고 성토했다.

홍 수석대변인 또 “70일이라는 너무도 짧았던 조사기간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의 대면조사는 이뤄지지 못했다”며 “최순실의 재산조사, 이화여대와 삼성과의 연관성 수사도 못한 채, SK와 롯데 등 재벌들의 뇌물죄 수사는 착수조차 못하고 특검이 종료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국정농단의 부역자로서 역사에 부끄러움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지금이라도 자신의 정치적 행보에 진지하게 되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몰아세웠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특검 수사시간 불허가 박 전 대통령을 돕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는 건 스스로 권력 남용을 자인하는 것”이라며 “권력을 이용해 법 집행을 방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인사가 정치권력을 잡게 될 경우 월권을 행사할 우려가 너무 크다”며 “박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방조 책임에도 자유롭지 못한 황 전 총리는 국민에게 석고대죄부터 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