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삼성전자, 스마트폰 내장메모리 ‘테라바이트“ 시대 열었다

알림

삼성전자, 스마트폰 내장메모리 ‘테라바이트“ 시대 열었다

입력
2019.01.30 14:14
0 0

세계 최초 ‘1TB eUFS’ 양산

삼성전자 eUFS
삼성전자 eUFS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 용량이 테라바이트(TB) 단위로 늘어나는 시대가 열렸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1TB 용량의 모바일 메모리(eUFS·embedded Universal Flash Storage)를 양산한다고 30일 밝혔다. 1TB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UHD(3840x2160) 설정 모드로 10분 동안 촬영한 동영상을 260개나 저장 가능한 용량이다.

삼성전자는 2015년 1월 모바일용 ‘128GB(기가바이트) eUFS 2.0’ 양산으로 UFS 시장에 처음 진출한 후 2016년 2월 ‘256GB eUFS 2.0’, 2017년 11월 ‘512GB eUFS 2.1’을 발표하는 등 매년 메모리 용량을 늘려왔다. 이번에도 지난 제품 출시 후 약 1년여 만에 메모리 저장용량을 두 배 늘리며 본격적인 테라바이트 시대를 열었다

이 제품은 업계 최고 속도의 ‘512GB V낸드’를 16단으로 쌓고, 고성능 컨트롤러 등을 탑재해 기존 제품과 동일한 크기에서 용량을 2배 늘렸다. 메모리 용량이 크게 늘어난 덕에 스마트폰에 외장 메모리 카드를 별도로 추가하지 않고 프리미엄 노트북 수준의 용량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오는 속도도 기존 제품보다 빨라졌다.

사진과 영상 등 데이터 저장 속도를 뜻하는 ‘연속 읽기’ 속도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SATA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보다 두 배 빠른 초당 1,000메가바이트(MB)를 구현했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5GB 용량의 FHD 영상을 컴퓨터로 전송할 때 걸리는 시간은 5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최철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1TB eUFS는 차세대 모바일 기기에서 프리미엄 노트북 수준의 사용자 편의성을 구현하는 차별화된 메모리 솔루션”이라며 “안정적인 공급 체제를 구축해 글로벌 업체들이 차세대 모델을 적기에 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민재용 기자 insigh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