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2030 세상보기] ‘스카이 캐슬’의 질문들

입력
2019.01.26 04:40
26면
0 0

나도 ‘스카이 캐슬’을 본다. 1%대의 시청률로 시작한 드라마가 7%가 됐던 4회 이후 합류했고, 10회부터는 실시간으로 본방송을 시청하기 시작했다. 본방사수라는 잊혀진 단어를 되살려 준 이 드라마는 지난 1월 19일 18회 방송분이 22.3%의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지상파 외 방송사 최고 시청률 기록을 세웠다.

체감 시청률은 그보다 훨씬 높다. 주변 사람 중 ‘스카이 캐슬’을 보지 않는 경우가 손에 꼽힌다. “주변에 본 사람이 없는데 대체 어떻게 천만 관객이 든 거야?”라는 질문이 나오곤 했던 천만 영화들과도 사뭇 다르다. 모두 ‘스카이 캐슬’ 이야기를 해서 본방으로 보지 못하면 뒤처진 기분이 들 지경이다. 최종화까지 2회를 남겨 둔 지금 시청자들은 대사와 설정에 숨겨진 의미를 하나하나 해석하면서 결말을 예측하고, 대본 유출이 촬영 막판 가장 큰 변수가 될 정도로 이 드라마의 모든 것이 이슈가 되고 있다.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의 아시안컵 8강 진출이라는 또 다른 변수가 등장하면서 이 열풍은 한 주 더 이어지게 됐다.

한 드라마가 이 정도의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게 과연 언제였을까? 무엇보다 ‘스카이 캐슬’은 드라마 바깥의 반응이 더욱 흥미롭다. 이 드라마의 가장 큰 주제는 입시다. 서민들은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의 고비용을 들여 상위권 대학으로 자녀를 진입시키려는 상류층의 부모, 특히 어머니들이 중심 인물이다. 자녀 교육을 위해 모든 걸 바치는 이들은 ‘삼대째 의대’라는 주문에 드러나듯 직업과 부의 대물림만을 목표로 삼고 있다. ‘스카이 캐슬’은 아들의 서울대 의대 입학이 확정된 뒤 자살한 한 어머니로부터 시작해 이 욕망의 민낯과 목표의 공허함을 드러낸다. 각자의 사정을 가진 가정의 닫힌 성문에는 가정폭력과 억압, 학대, 방치와 같은 문제들이 숨어 있다. 이런 문제들이 터져 나올 때까지만 하더라도 이 드라마가 입시 지옥을 비판하는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언제나 현실은 기대를 넘어선다. 드라마 속 인물들이 목표로 삼은 그 대학 출신이 중심이 되는 인터넷 과외 회사가 협찬사인 아이러니는 사소한 일에 불과하다. 학부모들의 커뮤니티에는 ‘입시 코디’를 이제라도 자녀에게 붙여 주기로 했다는 사연이 올라오고, 드라마 속 학습 비법이 유행하며, 교육 관련 산업에서는 출연자들을 광고 모델로 불러온다. 현실을 반영한 드라마에서 이 사회의 모순을 돌아보기는커녕 드라마 속 지옥을 현실로 가져오는 데 거리낌이 없다. 급기야는 드라마마저도 예상치 않은 방식으로 전개되어 가고 있다. 자식에게 큰 관심을 두지 않았거나 가정폭력을 일삼았던 아버지들이, 각자의 지옥에서 살아낼 방도를 찾아가려 한 아내와 딸에게 주제를 모르고 ‘인생은 길다’라거나, ‘서울대 입학이 전부는 아니다’라고 말하는 일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반성과 깨달음마저 가부장이 가져가 버린 지금, 복잡한 여성 인물들이 각자의 욕망을 드러내며 부딪힐 때 드러났던 문제의식은 휘발되어 버렸다. 그렇게 입시 문제는 개인이 각개전투로 극복해야만 하는 어쩔 수 없는 현실의 문제로만 남는다.

어쩌면 드라마 한 편에 너무 큰 의미를 부여하고 영향력을 과대평가하고 있는 것일지 모른다. 하지만 지금 이 드라마의 바깥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볼 때, 과연 그렇게만 말할 수 있을까? ‘스카이 캐슬’이 어떤 결말로 맺어지든 이 문제적 드라마를 지켜본 20%가 넘는 시청자들은 각자의 위치에서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다. 드라마 속 인물들이 학벌을 통해 부를 대물림하려고 무슨 짓이든 할 때, 그런 욕망과 행동을 비판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왜 한국은 언제나 ‘드라마보다 더한 현실’을 보여 주는 나라가 되었나? 나의 질문은 이것이다. 한국같은 나라에서 이야기를 만드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윤이나 프리랜서 마감 노동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