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행안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반대”…서울시와 ‘삐걱’

알림

행안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반대”…서울시와 ‘삐걱’

입력
2019.01.23 17:33
0 0
행안부 제공
행안부 제공

서울시가 대대적으로 발표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방안에 대해 중앙부처인 행정안전부에서 제동을 걸고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 내용에 포함된 정부서울청사 일부 건물 및 부지 포함 문제는 행안부와 합의된 바가 없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또 "서울시 기본 계획안에 대해 관계기관 회의 등을 통해 해당 계획을 원안대로 추진하면 청사 일부 건물·부지가 침범되는 문제를 지적했고 수용이 곤란하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혀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시의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내용에 따르면 청사는 공공건물로서 그 기능을 사실상 상실한다"며 "정문과 차량 출입구가 폐쇄되고 전면 주차장이 없어지며 청사 내 순환도로가 폐쇄돼 청사 내 차량순환이 불가능해진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우회도로가 조성되면 청사경비대, 방문안내실, 어린이집 등 부속건물 일체를 철거할 수밖에 없어서 대체건물을 확보해야 하고 방문안내실을 이전해야 한다"며 "그 결과 청사 건물만 남게 돼 정상적인 운영·관리에 차질이 생긴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포함된 정부서울청사 부지 포함 문제는 서울시와 정부 간에 합의된 바 없는 내용"이라고 재차 강조하며 "앞으로 서울시와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에 발표한 당선작을 토대로 앞으로 관련 기관 및 이해관계자 등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이를 최종 설계에 반영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시는 세종문화회관 쪽 차로를 광장으로 편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당선작을 지난 21일 발표했다.

허재경 기자 ricky@hankookilbo.com

배성재 기자 passi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