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도심에 들개 출몰…지자체 "한 마리 잡으면 50만원"

알림

도심에 들개 출몰…지자체 "한 마리 잡으면 50만원"

입력
2019.01.23 09:30
0 0
인천대공원에 나타난 들개.인천시 제공
인천대공원에 나타난 들개.인천시 제공

인천 도심에서 들개가 출몰해 불안하다는 주민 신고가 잇따라 지방자치단체 등이 포획에 나섰다.

지자체는 기존 포획용 틀로 들개를 잡는 데 한계가 있자 올해부터는 마취총 등을 쓸 수 있는 전문업체와 계약해 들개를 포획할 때마다 50만원씩을 지급하기로 했다. 22일 인천시 서구에 따르면 도심에 들개가 몰려다니고 있어 불안하다는 주민 신고가 이달에만 5건 이상 들어왔다. 지난 한 해 동안 들개를 잡아달라고 주민이 신고한 사례는 40여건에 달한다.

한 주민은 "들개 3∼4마리가 몰려다녀 혹시라도 사람을 물까 겁난다"고 신고했다. 부평구도 청천동 지역에 들개가 출몰한다는 주민신고를 이번 겨울에만 5건 이상 접수했다. 계양구와 남동구로도 계양산과 인천대공원 주변에 들개가 출몰한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서구 관계자는 "주민들이 들개를 봤다는 장소로는 서구 검단동·원창동이 많았고 청라국제도시에서도 신고가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지자체들은 지역에 나타난 들개 대부분이 유기견인 것으로 보고 있다. 주인으로부터 버려진 반려견이 시간이 지나면서 야생화됐다는 것이다.

특히 재개발·재건축이 이뤄지는 지역에서 주인이 이주하면서 반려견을 유기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지자체들은 보고 있다. 부평구 관계자는 "청천동에 두 무리의 들개가 돌아다니고 있는데 아마도 재개발 이주 과정에서 버려진 개들인 것 같다"며 "들개 중 일부는 사나워 사람을 향해 짖거나 달려든다는 신고가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지방자치단체가 포획용 틀을 설치해 잡은 들개. 인천시 서구 제공
지방자치단체가 포획용 틀을 설치해 잡은 들개. 인천시 서구 제공

인천시에 따르면 지역 내 동물보호센터에 입소한 유기견 수는 2016년 3천426마리에서 2017년 3천956마리, 2018년 4천547마리 등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기준 인천에서 유기견이 많이 발생한 지역은 서구(815마리)·미추홀구(670)·부평구(638)·남동구(629)·계양구(493) 등이다.

지자체는 들개를 잡아달라는 주민신고가 잇따르자 일단 이들이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에 포획용 틀을 설치해 들개를 잡고 있다. 들개가 먹이를 먹으러 틀 안으로 들어가면서 발판을 누르면 자동으로 문이 닫혀 포획하는 방식이다.

서구 관계자는 "지난 14일 오전에도 경서동 아파트 단지 내에 설치한 포획틀로 주변을 돌아다니는 들개 3마리 가운데 1마리를 잡았다"며 "지난해에는 들개 총 17마리를 잡아 동물보호센터에 인계했다"고 말했다. 계양구 관계자도 "지난달에 계양산 주변에서 포획틀로 들개 2마리 정도를 잡았다"고 전했다.

그러나 지자체들은 들개가 일종의 학습효과로 포획용 틀을 피해가고 있어 포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부평구 관계자는 "포획틀을 설치해도 들개들이 영리해서인지 전혀 다가오질 않아 포획에 실패했다"고 말했다.

서구 관계자는 "주민들이 포획틀에 갇힌 들개가 불쌍하다며 문을 열어주기도 하고 자물쇠를 가져가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인천시는 올해부터는 마취총 등을 쓸 수 있는 전문업체와 계약해 들개를 포획하기로 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들개는 경계심이 강하고 사람을 공격할 우려가 있어 안전한 포획을 위해 경력이 있는 업체와 계약하기로 했다"며 "업체가 마취제와 총기류 등 장비뿐만 아니라 인건비 등을 부담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1마리를 포획할 때마다 5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