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부산시, 라돈측정기 대여 결과 ‘이상무’

알림

부산시, 라돈측정기 대여 결과 ‘이상무’

입력
2019.01.23 16:36
0 0

4개월간 총 8100여명에게 대여

96%(7790건) 권고기준치 이하로

부산 라돈측정기.
부산 라돈측정기.

부산시는 라돈에 대한 시민불안 해소를 위해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206개 읍ㆍ면ㆍ동 주민센터를 통해 시행한 ‘라돈 간이측정기 시민 무료대여’사업 운영 결과를 23일 공개했다.

조사기간 총 8,094명의 시민이 라돈 간이측정기를 대여한 가운데 약 96%(7,790건)가 실내 공기 중 라돈 농도가 권고기준치(4pCi/ℓ)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준치를 초과한 304건 중 64%(195건)는 해외 구매 침구류(라텍스, 매트, 베개)로, 판매 국가는 중국, 태국, 필리핀 순으로 많았다. 시는 해외 구매 제품의 경우 제조사가 국내에 없어 생활폐기물 처리 또는 재측정을 위한 측정 전문기관을 안내하고, 라돈 권고기준치를 초과한 국내 생산ㆍ판매 물품 109건에 대해서는 제조사 교환 및 전문기관 정밀측정 의뢰 안내 등의 조치를 취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 5월 침대 매트리스에서 시작된 ‘라돈 사태’에 시민안전 확보를 위해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에 나섰다. 광역지자체 최초로 라돈 간이측정기를 자체 구입해 시 전역 206개 읍ㆍ면ㆍ동 주민센터를 통해 무료 대여를 시행하고 있으며, 일부 대단지 아파트 밀집지역에서는 대기 기간이 길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수조사를 실시, 장비 대여 적체 해소방안을 마련했고, 24시간 생활방사선 안전상담센터를 운영하는 등 시민불안 해소에 적극 노력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목상균 기자 sgmo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