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목포 큰손’ 정씨, 손혜원 측과 경쟁하듯 건물 매입… 집값 급등

알림

‘목포 큰손’ 정씨, 손혜원 측과 경쟁하듯 건물 매입… 집값 급등

입력
2019.01.22 20:43
2면
0 0

 “손 의원, 부지 물색 등 함께 다녔지만 정씨 매입은 막아야 한다고 해” 

손혜원 관련 목포 땅
손혜원 관련 목포 땅

전남 목포 문화재거리 투기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이‘목포 큰손’으로 지목했던 목포 청소년 쉼터 소장인 정모(62)씨 행적과 손 의원과의 관계에 대해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정씨는 부동산투기 의혹사건이 불거진 뒤 자취를 감춘 상태다.

정씨는 손 의원과 함께 나전칠기박물관 부지를 물색하거나, 조카 소영씨가 구입한 집 3채를 소개해준 장본인으로, 손 의원이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화재거리 큰손’이라며 투기세력으로 언급해 주목을 받았다. 손 의원은 그 뒤 정씨 관련 내용을 삭제했다.

22일 목포시와 원도심 주민 등에 따르면 현재 목포 청소년 관련 센터 소장으로 있는 정 씨는 문화재거리지정사업 시점인 2017년부터 문화재거리 내 10필지를 자신과 남편 채모씨, 아들 등 가족 명의로 건물을 매입, 보유하고 있다. 정씨는 2017년부터 손 의원 측과 문화재거리 내 건물을 경쟁하듯 샀던 것으로 알려졌다. 근대역사문화공간내에 위치한 정씨와 가족 소유 일본식 소형상가 주택과 중형 건물은 등록문화재로도 지정됐다.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정을 잘 아는 마을활동가 A씨는 “손 의원이 나에게 건물(매입)을 알아봐달라고 하면서 정씨가 건물을 사는 걸 막아야 한다고 해 의아했다”며 “아무튼 두 사람이 경쟁적으로 건물을 사면서 집값이 급등했다”고 말했다. 정씨가 목포 문화재 거리로 불리는 원도심으로 둥지를 튼 것은 손 의원을 만나고 난 이후로 알려졌다.

정씨가 구입한 목포시 만호동 구 화신백화점을 놓고도 뒷말이 무성하다. 이 백화점은 2015년 12월 말 93세로 타계한 서양화가 김영자 화백 갤러리와 작업실로 사용된 곳으로, 목포 첫 백화점과 은행 등으로 사용되는 등 역사적 산물이다. 지역 사정에 정통한 주민 B씨는“정씨가 수 억원대의 구 화신백화점 건물을 포함해 많은 부동산을 구입할 정도로 현금 동원 여유가 있었는지 의문”이라며 “뒷돈을 끌어들인 차명구입 소문이 나돈다”고 말했다.

현재 정씨는 쉼터에 휴가를 낸 상태다. 쉼터 관계자는 “언론보도 시점인 지난주부터 소장님 얼굴을 볼 수 없었다”고 말했다. 2016년 ㈔한국청소년쉼터연합회 회장을 역임한 정씨는 목포 청소년 쉼터 센터를 2000년 초부터 운영하면서 같은 건물에서 노래방 등 유흥업소를 운영하다가 지역 언론의 지적을 받기도 했다. 2016년 3월에는 새누리당 국회의원 여성 비례대표도 신청했다. 목포시 원도심 주민 김모(61)씨는 “사회적 약자를 위해 일했던 정씨가 모습을 감출 게 아니라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한 전말을 소상히 공개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목포=박경우 기자 gwpar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