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국민 85% “한일 레이더 갈등 영상 공개 지지”

알림

日국민 85% “한일 레이더 갈등 영상 공개 지지”

입력
2019.01.22 13:52
0 0
일본 방위성은 20일 오후 지난달 동해 상에서 발생한 한국 해군 구축함 광개토대왕함의 해상자위대 P-1 초계기에 대한 화기관제 레이더 조준 논란과 관련해 초계기가 촬영한 동영상을 공개했다. 방위성 유튜브 캡처
일본 방위성은 20일 오후 지난달 동해 상에서 발생한 한국 해군 구축함 광개토대왕함의 해상자위대 P-1 초계기에 대한 화기관제 레이더 조준 논란과 관련해 초계기가 촬영한 동영상을 공개했다. 방위성 유튜브 캡처

일본에서 한일 레이더 조사(照射ㆍ조준해 쏨) 갈등을 둘러싸고 당시 영상을 공개한 일본 정부의 대응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85%에 달했다. 또 “해상자위대 초계기 P-1가 저공 위협비행을 했다”며 일본의 사과를 요구한 한국 정부 대응에 대해선 90.8%가 “납득할 수 없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산케이(産經)신문과 후지뉴스네트워크(FNN)가 지난 19~20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본 정부의 영상 공개에 대해 “지지한다”는 응답은 85.0%, “지지하지 않는다”는 8.8%였다. 일본 초계기의 저공 위협비행에 대해 비판한 한국 정부의 대응에 “납득할 수 없다”는 응답은 90.8%이었고, “납득할 수 있다”는 3.7%에 불과했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압류 신청이 받아들여진 것과 관련,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는 일본의 입장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84.5%였고, “지지하지 않는다”는 9.4%였다. 아울러 일본 기업의 자산압류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상응하는 대응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은 76.8%에 달했다.

이와 관련, 지난달 8~9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일본 내 한국기업에 대한 자산압류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은 59.9%였다. 이번 조사에선 ‘자산압류’라는 표현 대신 ‘상응하는 대응조치’라는 다른 표현으로 질문한 점을 감안하더라도, 한국 법원이 강제징용 피해자 측의 자산압류 신청을 받아들인 이후 일본 내에서 상응하는 대응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16.9%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추진하고 있는 러시아와의 평화조약 체결과 관련, 핵심 현안인 쿠릴 4개 섬(일본명은 북방영토) 문제에 대해 “진전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72.9%에 달했다. “진전될 것으로 생각한다”는 20.4%에 그쳤다. 지난달 조사에서 러일 평화조약 체결과 관련해 양국 외무장관을 책임자로 한 협상에 대해 “기대한다”는 응답이 65.0%였던 것을 감안할 때 약 한 달 새 부정 전망이 크게 높아졌다. 지난 14일 러일 외무장관 회담에서 러시아 측이 쿠릴 4개 섬과 관련해 “일본이 ‘북방영토’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2차 세계대전 이후 러시아가 합법적으로 영토로 편입했다는 입장을 주장한 데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

쿠릴 4개 섬 반환 방식에 대해선 “시코탄(色丹), 하보마이(齒舞)를 먼저 반환 받고, 구나시리(國後)와 에토로후(擇捉)는 계속해서 협의한다”는 응답이 43.5%, “4개 섬을 일괄 반환 받아야 한다”는 응답이 32.9%였다.

한편 같은 날 실시된 아사히(朝日)신문 여론조사에선 강제징용과 레이더 조사 갈등과 관련해 아베 정권의 한국에 대한 태도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8%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38%)보다 높았다. 다만 아베 내각 지지층에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응답이 54%를 기록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는다”(34%) 보다 높았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