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환경부 “중국이 한국 미세먼지에 영향을 미치는 건 상식”

알림

환경부 “중국이 한국 미세먼지에 영향을 미치는 건 상식”

입력
2019.01.21 18:41
0 0
낮부터 기온이 떨어지고 찬바람과 함께 미세먼지가 걷힐 것으로 보이는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63아트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 하늘이 오전에 비해 맑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낮부터 기온이 떨어지고 찬바람과 함께 미세먼지가 걷힐 것으로 보이는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63아트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 하늘이 오전에 비해 맑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한국이 중국 탓만 하기보다는 스스로 미세먼지 관리에 힘쓰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주무 부처인 환경부는 “중국이 국내 미세먼지 농도를 높인다는 건 상식적으로도 알 수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환경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중국의 발언에 대해 “중국의 미세먼지 농도가 40% 좋아졌다고 해도 2013년과 비교한 것”이라며 “중국의 농도는 여전히 높아 한반도에 서풍이 불면 농도가 높아지는 건 상식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22일부터 열리는 한ㆍ중회의에서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를 확실히 중국측에 전하고 상호 협력을 통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류빙장 중국 생태환경부 대기국 국장은 이날 월례 브리핑에서 한국을 겨냥해 “다른 사람이 자기한테 영향을 준다고 맹목적으로 탓하기만 하다가는 미세먼지를 줄일 절호의 기회를 놓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중국 환경부가 지난달 “서울의 미세먼지는 주로 서울에서 배출된 것”이라고 주장한 데 이어 ‘한국에서 미세먼지가 심해진 데는 중국의 영향이 크다’는 한국의 언론 보도와 여론을 연속으로 지적한 것이다.

그러면서 중국은 대대적인 대기오염 감소 조치를 내놓은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오염물질이 40% 이상 개선됐지만, 한국의 공기 질은 그대로이거나 심지어 조금 나빠졌다고 류 국장은 주장했다.

중국 측의 이 같은 발언은 한국 국민 사이에서 미세먼지로 인한 반중(反中) 감정이 높아지는 데 따른 반응으로 해석된다.

양국 정부는 23∼24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외교부 주관으로 제23차 한ㆍ중 환경협력 공동위원회를 열어 양자ㆍ지역ㆍ글로벌 차원의 환경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공동위와 연계해 22일에는 환경부 주관으로 제3차 한ㆍ중 환경협력 국장회의, 제1차 한ㆍ중 환경협력센터 운영위원회를 개최한다.

고은경 기자 scoopkoh@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