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한체육회, 폭력ㆍ성폭력 근절 혁신위 구성

알림

대한체육회, 폭력ㆍ성폭력 근절 혁신위 구성

입력
2019.01.21 12:31
수정
2019.01.21 12:57
0 0

경찰서장 등 포함 4개 소위원회 운영

지난 15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대한체육회 제22차 이사회에서 이기흥 대한체육회 회장이 체육계 폭력·성폭력 사태에 대한 쇄신안 발표 전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5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대한체육회 제22차 이사회에서 이기흥 대한체육회 회장이 체육계 폭력·성폭력 사태에 대한 쇄신안 발표 전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체육회가 경찰서장 등으로 구성된 혁신위원회를 구성, 폭력ㆍ성폭력으로 얼룩진 체육시스템을 뜯어고치기로 했다. 또 산하 단체에 스포츠 4대 악(조직사유화ㆍ승부조작ㆍ입시비리ㆍ성폭력) 문제 발생 시, 체육회가 직접 개입해 처벌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재정비한다.

체육회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체육계 가혹행위 및 (성)폭력 근절 실행대책’ 이행 계획을 21일 발표했다. 지난 15일 이사회에서 결의한 체육계 폭력ㆍ성폭력 추방 대책을 좀 더 구체화한 것이다.

먼저, 임번장 서울대 명예교수(전 한국체육학회장)를 위원장으로 하는 혁신위원회를 구성한다. 혁신위는 △조사(1소위) △제도 개선(2소위) △인권보호 및 교육(3소위) △선수촌 혁신(4소위) 등 4개 분야별로 소위원회로 운영한다. 최종덕 전 서울 서초경찰서장이 1소위원장을, 성ㆍ가정폭력 상담 지원 단체인 서울 해바라기센터 박혜영 부소장이 3소위원장을 맡는다. 평창올림픽 당시 평창선수촌장이었던 유승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4소위원회를 이끈다. 2소위원장은 미정이다.

체육회는 먼저, 폭력ㆍ성폭력 관련 광범위한 조사를 진행하는 1소위원회에 힘을 싣는 모양새다. 최근 빙상연맹에 제기된 파벌, 승부 조작, 폭력 등 제반 사안에 대해 심층 조사에 착수한다. 이 과정에서 전명규 전 대한빙상연맹 부회장 등 빙상연맹 관계자들을 전방위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체육회 관계자는 “(빙상연맹을) 회원단체에서 제명하는 방안까지 염두에 두고 철저하게 조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빙상연맹은 지난해 9월 체육회 ‘관리단체’가 된 상태인데, 관리단체로 된 종목이 2년 안에 정상화되지 못할 경우 체육회 회원단체에서 제명될 수 있다. 이러면 현 빙상연맹은 해체되고 빙상인들은 새 단체를 구성해야 한다. 다만 이 과정에서 국가대표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체육회가 직접 대표팀을 운영하는 방안을 고려할 예정이다.

2소위를 중심으로 제도도 재정비한다. 대한장애인체육회와 공동으로 민간 인권전문가 및 외부 변호사, 전문 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성)폭력 대책 내부규정 정비 TF’를 운영한다. 성추행 관련 징계도 강화되는데 ‘중대한 성추행’의 경우, 기존 ‘5년 자격정지’에서 ‘영구제명’으로 바뀐다. 체육회는 특히 산하단체의 스포츠 4대 악 비리를 직접 개입해 처벌하도록 시스템을 대폭 수정한다. 관련 사건 가해자들은 법원 판결과 별도로 스포츠계에서 즉각 영구 추방된다.

체육회 관계자는 “체육계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면서 “그간의 체육 비리ㆍ비위를 철폐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쇄신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강주형 기자 cubi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