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야 “손혜원이 목포로 옮긴다는 나전칠기박물관도 간판만 박물관 의심”

알림

야 “손혜원이 목포로 옮긴다는 나전칠기박물관도 간판만 박물관 의심”

입력
2019.01.20 18:07
수정
2019.01.20 23:09
4면
0 0

한국당 “손 의원 해명은 거짓… 국정조사ㆍ특검도 해야”

“친문 실세라 탈당 회견 배석했나” 홍원표 회견 동석 꼬집어

손 의원 측 “박물관 전시ㆍ판매공간 분리… 판매점 주장은 음해” 반박

손혜원(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손 의원은 "당적을 내려 놓겠다"라고 말했다. 왼쪽은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고영권 기자
손혜원(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손 의원은 "당적을 내려 놓겠다"라고 말했다. 왼쪽은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고영권 기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탈당하겠다고 밝히자, 야당들은 여론의 뭇매를 피하려는데 불과하다며 국회의원직 사퇴를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손 의원의 해명을 조목조목 반박하면서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특검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사태 추이를 지켜보자는 입장이던 민주평화당ㆍ정의당도 등을 돌리는 분위기라, 관련 국회 상임위원회 소집을 둘러싸고 여야간 치열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이날 한국당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는 두 번째 회의를 갖고 손 의원이 그간 내놓은 해명을 일일이 반박했다. TF 간사인 김현아 의원은 ‘조선내화 옛 목포공장'의 문화재 등록으로 서산 온금지구 재개발이 좌초될 위기에 처해 조합과 건설사가 거짓 제보를 했다는 손 의원의 주장에 대해 “손 의원이 사들인 지역과 서산온금지구는 1.3㎞나 떨어진 상관이 없는 지역으로, 전형적 부동산 투기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목포 부동산 14건을 사들인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에 손 의원이 금융권에서 대출 받은 11억원 가운데 약 7억원을 기부했다는 데 대해선 “이 재단은 기획재정부가 지정한 지정기부금 단체가 아니어서 기부금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했다. 다만 이 지적에 대해 손 의원 측은 “2018년 2월 개정전 법인세법에 의거해, 재단법인 크로스포인트는 정부로부터 인가를 받은 문화예술단체로서 별도 허가없이 지정기부금을 받을 수 있다”고 재반박했다.

한국당은 아울러 목포 문화재거리 융성을 위해 나전칠기박물관 이전을 시도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이 박물관은 ‘2018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에 등재돼있지 않아 간판만 박물관이 아닌가 의심이 든다”며 “본인의 사업수익을 높이기 위해 (전시시설이 아닌 사실상의) 판매점을 이전하려고 시도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손 의원실 관계자는 “현재 서울에 있는 박물관도 전시공간과 판매공간이 엄연히 분리돼있다”며 “목포로 이전하면 장기적으로 시와 자치단체에 기증해 운영할 것이 명확한 상황에서 판매점이라는 한국당 주장은 음해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한국당 TF는 이밖에 형법, 국가공무원법, 부동산실거래법, 부패방지법 등 실정법 위반 사례들을 정리해 곧 발표할 계획이다.

한국당은 다른 야당들과 공조해 여당에 문화체육관광위, 국토교통위, 행정안전위 등 손 의원 의혹과 관련 있는 국회 상임위 소집을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보조를 맞추고 있는 바른미래당뿐 아니라 평화당도 “당연한 수순”이란 입장이라, 소집에 부정적인 여당의 변화를 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민주당이 끝까지 소집을 거부할 경우엔 반쪽자리 상임위가 될 공산이 크다.

20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한선교(가운데) 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한선교(가운데) 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한국당을 비롯한 야 4당은 일제히 논평을 쏟아내 손 의원의 기자회견 내용을 문제 삼았다. 김순례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소문난 잔칫집에 먹을 것 없는 ‘맹탕 기자회견’이었다”며 “의원직을 내려놓고 검찰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손 의원의) ‘잡아떼기’가 명수급, 변명은 역대급이다”며 “탈당으로 끝내겠다는 뻔뻔하고 오만한 민낯이 부끄럽다”고 맹비난했다.

야당들은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손 의원의 탈당 기자회견에 함께 나선 것도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TF위원장인 한선교 의원은 “거물 정치인의 입당 환영식에 원내대표가 참석하는 것은 봤지만 게이트에 연루된 의원의 탈당 기자회견에 원내대표가 동행하는 것은 처음 본다”며 “게이트의 끝이 어디인지를 예감하게 하는 모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와 중고교 동창 사이인 ‘친문 실세’여서 탈당회견까지 여당 원내대표가 배석한 게 아니냐고 에둘러 꼬집은 것이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홍 원내대표가) 사건 실체를 밝히려 한다기보다 탈당한 손 의원의 후견인으로 비친다”라고 비판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