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선 가리왕산 논의 사회적 합의기구 제안”

알림

“정선 가리왕산 논의 사회적 합의기구 제안”

입력
2019.01.20 16:11
0 0

최문순 “민관 전문가 참여 복원ㆍ존치 등 토론”

최문순(가운데) 강원지사가 20일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선 가리왕선 평창올림픽 알파인센터 복원 등을 논의할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을 제안하고 있다.
최문순(가운데) 강원지사가 20일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선 가리왕선 평창올림픽 알파인센터 복원 등을 논의할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을 제안하고 있다.

최문순 강원지사가 20일 산림 전면복원이냐, 곤돌라 등 일부 시설 존치냐를 놓고 갈등이 깊어진 정선 가리왕산 평창올림픽 알파인센터 처리를 논의할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최 지사는 이날 오후 한금석 강원도의장과 허영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위원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자청해 이 같이 밝혔다.

“올림픽이 폐막한 지 1년이 되도록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데 사과 드린다”고 운을 뗀 최 지사와 한 의장 등은 “가리왕산 둘러싼 논란이 평창올림픽의 오점을 남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2018평창올림픽 알파인스키 활강ㆍ슈퍼대회전 경기가 열렸던 가리왕산 알파인센터는 2015년 폐막 후 복원을 전제로 공사에 들어갔다. 그러나 대회가 끝난 뒤 강원도는 올림픽 유산의 합리적 활용을 위해 곤돌라와 관리도로 등 일부 시설 존치를 요구하며 산림청과 갈등을 빚고 있다.

이에 맞서 산림청은 이달 말까지 강원도에 가리왕산 산림복원 계획 수립을 요청한 상태로 이후 행정대집행 등 강제조치까지 염두에 둔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의 대립이 ‘치킨게임’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셈이다.

최 지사 등은 “평창올림픽이 끝난 뒤 가리왕산을 복원하는 문제가 결코 간단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게 됐다”며 “산림 복원의 정도와 방법, 기간, 비용과 부담 주체 등을 놓고 의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해 당사자와 전문가들이 참여해 합의를 거치는 과정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강원도는 사회적 합의기구에는 올림픽 시설 관리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산림청, 환경부, 환경단체, 강원도, 정선군 관계자자 모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최 지사는 21일 청와대와 국무총리를 방문, 사회적 합의기구를 공식 제안한다.

최 지사는 “여론조사는 해보지는 않았지만 강원도가 제시한 합리적 활용방안에 대한 공감대가 있을 것”이라며 “사회적 합의기구가 내놓는 결과를 전적으로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글ㆍ사진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i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