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병역 논란’ 유승준 “제발 되돌리고 싶어”... 신곡 공개 ‘반응은 싸늘’

알림

‘병역 논란’ 유승준 “제발 되돌리고 싶어”... 신곡 공개 ‘반응은 싸늘’

입력
2019.01.18 18:54
수정
2019.01.18 19:09
0 0
가수 유승준이 18일 낸 새 앨범 '어나더 데이' 표지.
가수 유승준이 18일 낸 새 앨범 '어나더 데이' 표지.

병역 기피 혐의로 입국이 금지된 가수 유승준(미국명 스티브 승준 유ㆍ43)이 새 앨범 ‘어나더 데이’를 18일 국내에 공개했다. 지난해 11월 신작을 내려다 무산된 후 두 달여 만이다. 당시 유승준은 앨범 발표로 진통을 겪었다. 음반 유통사들이 싸늘한 여론을 이유로 그의 앨범 배급을 줄줄이 포기해서다. 유승준이 국내에서 앨범을 내기는 2007년 ‘리버스 오브 YSJ’ 이후 12년 만이다.

유승준의 새 앨범에선 그의 과거에 대한 반성과 국내 복귀에 대한 미련을 엿볼 수 있다. 유승준은 동명 타이틀곡에서 “제발 되돌리고 싶어 더 늦기 전에”라고 옛 선택을 후회한다. 반드시 군대를 간다고 해놓고 2002년 1월 한국 국적을 포기하고 미국 시민권을 취득한 일에 대한 언급으로 보인다. 유승준은 “그땐 너무 어려서 생각이 어리석었어”라며 “이 글의 끝이 안 보여 난 무섭고 또 두렵다”고 노래한다. “다시 사랑받고 싶다”는 바람도 내비쳤다.

그는 또 다른 노래 ‘피플 돈트 노우’에서 “내 맘대로 되는 것이 없더라고. 세상 모든 일”이라며 복잡한 심경도 털어 놓는다. ‘랫 어 탯’에선 “욕도 먹을 만큼 먹었쓰”라며 “모두가 말리는데 또 이렇게 일을 내”라며 랩을 쏟아냈다. 유승준의 새 앨범엔 총 4곡이 실렸다. 유승준의 데뷔 시절부터 함께 한 가수 H-유진이 프로듀싱을 맡았다.

하지만 유승준의 신작 발표에 대한 여론은 싸늘하다. 온라인엔 ‘안 듣고 싶다’(tmdg****), ‘의지의 미국인’(tict****), ‘이상한 집착’(ysch****) 등의 부정적인 글이 주로 올라왔다.

1997년 데뷔한 유승준은 ‘가위’, ‘나나나’, ‘열정’ 등의 노래로 사랑을 받았다. 병역 기피 혐의로 2002년부터 국내에 입국이 금지된 유승준은 2015년 인터넷 방송으로 “어떤 방법으로든 두 아이와 함께 떳떳하게 한국 땅을 밟고 싶다”고 호소하며 사죄했으나 그에게 등 돌린 여론은 쉬 돌아서지 않았다. 입국을 허락해 달라며 미국 로스앤젤레스 총영사관을 상대로 비자 발급 거부처분 취소 소송을 냈지만 2016년 1심에 이어 2017년 2심에서도 패소했다.

양승준 기자 come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