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광주교육청 친일 잔재 첫 전수조사 실시

알림

광주교육청 친일 잔재 첫 전수조사 실시

입력
2019.01.17 16:59
0 0

교가 변경 등 청산작업도 본격 나서

광주광역시교육청 전경. 광주시교육청 제공/2018-12-12(한국일보)
광주광역시교육청 전경. 광주시교육청 제공/2018-12-12(한국일보)

광주시교육청은 광주시내 초중고교 등 교육 현장 곳곳에 남아 있는 친일 잔재물에 대한 전면적인 청산작업에 나섰다.

시교육청은 17일 광주교육 친일잔재 조사 및 청산을 위한 전담반을 구성해 오는 28일 첫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담반은 민족문제연구소, 역사교사 모임, 광복회 등 10여명의 전문가로 구성할 예정이다. 전담반은 조사계획 수립, 학교별 친일잔재 청산에 필요한 기준 설정, 기초자료 수집 및 분석 방안 마련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시교육청은 이를 위해 각급 학교에 공문을 보내 다음달 중으로 교가와 교표, 교기, 교목 등 학교 상징물은 물론 기념비나 시설 등에 대한 1차 기초조사를 마친 뒤 3월부터 8월까지 구체적인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또 각 학교 인터넷 홈페이지 ‘사이버 학교역사관’에 친일 잔재 관련자료를 게시토록 할 계획이다. 특정 인물이나 상징물 부각 차원에서 벗어나 친일 관련 자료 수집에 초점을 두기로 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학교 상징물들의 경우 교육공동체 간 협의로 변경하고, 친일 잔재 기념비와 건축물, 동상 등은 비극적인 역사교육자료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시교육청의 친일 잔재 청산은 지난 2016년 친일 인사 김백일(일본식 이름 가네자와 도시미나미ㆍ1917∼1951)의 이름을 따 논란이 된 백일초의 교명을 성진초로 개명하는 등 주로 사안별로 이뤄져 왔으나 전수조사나 다름없는 대대적인 실태조사를 통한 청산작업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교육당국의 ‘친일 흔적지우기’는 광주시 의뢰로 광주교대 산학협력단이 진행해온 친일 잔재 조사용역 결과와 역사교육 활성화 조례 등을 근거로 이뤄질 예정이다

친일 잔재 조사 용역은 민족문제연구소가 편찬한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광주ㆍ전남 출신 친일 인사 156명(광주 13, 전남 143)의 행적과 잔재물에 대해 체계적인 조사와 함께 향후 활용 방안을 찾기 위해 지난해 7월27일부터 150일 간 진행됐다.

용역 결과, 일제강점기 전후에 만들어진 각급 학교 교가 중 전남대사대부고, 숭일중ㆍ고, 서강중ㆍ고, 금호중앙중, 금호중앙여고, 대동고, 동신중ㆍ고, 광덕중ㆍ고, 광주일고 교가가 현제명ㆍ·김동진ㆍ김성태ㆍ·이흥렬 등 친일 작곡가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실태 조사와 변경 과정에서 졸업생과 동창회, 학부모, 학교법인 등 각 구성원들의 공감대와 적극적인 지지 여부와 일부 갈등 해소 등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 또 구체적인 근거자료가 아예 남아 있지 않거나 사료적 가치가 있음에도 오랜 기간 방치돼온 기록과 물건들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여 실증 과정에서 진통도 예상된다.

한편 광덕중ㆍ고 학교법인측은 친일음악가가 교가를 작곡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자체 전담반을 만들어 교체작업에 나섰다. 또 조만간 열릴 졸업식에서는 교가 없이 행사를 진행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3ㆍ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과 연계해 독립운동과 식민 잔재 청산에 대한 국민적 호응을 유도하고 민주ㆍ인권ㆍ·평화 도시로서의 위상을 바로 세우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종구 기자 sor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