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 “손혜원 의혹, 초권력형 비리” 靑 “초현실적 상상력… 예의 지켜라”

알림

한국당 “손혜원 의혹, 초권력형 비리” 靑 “초현실적 상상력… 예의 지켜라”

입력
2019.01.17 11:15
수정
2019.01.17 21:05
4면
0 0

김병준 “손, 김정숙 여사의 친구… 위세 얻어 사익 추구 의혹 드러나”

한국당, 손 의원 징계안 국회 제출… 靑은 공세 높아지자 불편한 기색

나경원(왼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나경원(왼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손혜원 의원의 목포 근대문화역사공간 투기 의혹과 서영교 의원의 재판청탁 의혹을 각각 ‘초권력형 비리’ ‘국정농단의 실체’ 등으로 규정하고 대여 십자포화를 가하고 있다. 특히 손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와 중고교 동창으로 친분이 두텁다는 점을 거듭 부각시키면서 공세 범위를 청와대로까지 확대하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정치판이 아무리 혼탁하다 하더라도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의와 선이 있다. 그 선을 지켜주시기 바란다”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17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회의는 두 의원에 대한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가장 먼저 언급하며 “영부인의 친구라는 관점에서 위세를 얻고, 사익을 추구했다는 의혹이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어 “친인척을 동원해서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본인은 부인하지만, 서민 입장에서는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점이 한 두 개가 아니다”라며 “민주당 사무처 조사만으로는 의혹을 밝힐 수 없고, 사법당국이 나서서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부동산 투기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라 초권력형 비리”라고 규정하며 “이 사건을 ‘손혜원 랜드’ 사건으로 공식 명명한다”고 말했다. 그는 “(손 의원이) 정치에 입문하게 된 경위도 홍보전문가였는데 김 여사의 부탁으로 여당에 입당하고 도와주기로 하면서부터다”라고 주장하며 “지금 나온 사실만으로 제명까지도 가능하다. 손 의원 스스로 자신의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사실상 의원직 사퇴를 압박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서 의원과 관련해서도 “여당 실세의원이 적폐 대상이었던 사법농단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며 “사법농단의 실체는 바로 여당 의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현아(왼쪽),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이 17일 국회 의안과에 목포 근대문화역사공간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위원회 징계 요구안을 제출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김현아(왼쪽),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이 17일 국회 의안과에 목포 근대문화역사공간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위원회 징계 요구안을 제출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한국당은 이날 손 의원에 대한 징계 요구안도 국회 윤리위에 제출했다. 직접 징계 요구안을 전달한 김순례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ㆍ혜ㆍ교(김정숙ㆍ손혜원ㆍ서영교) 스캔들의 실체를 철저하게 규명하라”라며 “손혜원 랜드 의혹에 대한 책임을 지고 손 의원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바른미래당 역시 손ㆍ서 의원 비판에 가세했다. 변호사 출신인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손 의원의 의도가 어찌됐든 (여당 문화체육관광위 간사로서) 대단히 부적절한 행동이었다”라고 꼬집으며 “검찰 수사까지도 이뤄져야 될 사안이라고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야권의 공세 수위가 높아지자 청와대는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손 의원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의가 없었음에도 이례적으로 “나 의원이 ‘초권력형 비리’라는 표현을 썼다”고 언급하며 “그러한 발상이야말로 초현실적 상상력”이라고 지적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