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유관순 열사 서훈 격상해야”

알림

“유관순 열사 서훈 격상해야”

입력
2019.01.17 11:59
수정
2019.01.17 16:03
0 0
유관순 열사 수형표
유관순 열사 수형표

충남도와 도내 12개 시 군이 유관순 열사의 서훈 등급 격상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충남도는 1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양승조 지사와 12개 시장 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제6회 지방정부 회의를 열고 상훈법 개정을 촉구하는 ‘유관순 열사 서훈 등급 상향 결의문’을 채택했다.

유관순 열사는 1962년 독립운동가에 대한 서훈 시 5등급 가운데 3등급인 ‘건국훈장 독립장’을 받았다.

지난해 2월 친일행위가 인정돼 서훈이 박탈된 동아일보 창업자 김성수가 2등급에 추서됐었다. 이에 따라 유 열사 서훈 3등급은 공적과 상징성에 걸맞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현행 상훈법은 확정 취소 조항만 있을 뿐 한번 결정된 등급을 다시 조정할 수 없도록 돼 있어 유 열사의 서훈 등급 상향을 위해선 법 개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도는 3ㆍ1 운동 100주년을 맞는 올해만이라도 서훈 등급을 조정할 수 있도록 상훈법 개정을 요구했다.

양승조 지사는 결의문에서 “유 열사의 서훈이 사회적 평가, 민족사적 의미, 형평성 등을 고려할 때 현저하게 낮게 평가된 측면이 있다”며 “상훈법 개정을 통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독립운동가에 합당한 예우를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도는 결의문을 대통령, 국회의장, 국무총리, 국회 원내대표실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준호 기자 junh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