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최강희 감독, 3개월 만에 톈진 떠나나

알림

최강희 감독, 3개월 만에 톈진 떠나나

입력
2019.01.17 01:02
0 0

톈진 모기업 존폐 위기로 계약 백지화 가능성

지난해 10월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울산 현대와 전북 현대 경기 때 최강희 감독. 연합뉴스
지난해 10월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울산 현대와 전북 현대 경기 때 최강희 감독. 연합뉴스

중국 슈퍼리그 톈진 취안젠 사령탑을 맡은 최강희 감독이 최악의 상황에 놓였다. 톈진 구단의 모기업인 취안젠 그룹이 허위 광고 의혹으로 기업 존폐 위기에 놓이면서다. 최 감독은 기존 계약 조건의 대우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커진 상태다.

16일 중국 시나스포츠에 따르면 취안젠 그룹은 최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창업자이자 회장인 수이후이 등 18명의 관계자가 구속되는 등 풍파를 겪었다. 취안젠 그룹이 지원하는 톈진 구단의 관리 주체도 톈진 축구협회로 넘어간 상태다. 시나스포츠는 “톈진 구단은 자금 문제를 겪으면서 최강희 감독과 기존 계약을 이행하기 힘들어졌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최강희 감독은 구단으로부터 관련 내용을 전달받은 뒤 전지 훈련지인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중국으로 이동했으며, 이른 시일 내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지난해 10월 프로축구 K리그1(1부리그) 전북 현대를 떠나 톈진 취안젠과 계약한 최강희 감독의 구체적인 몸값은 드러나지 않았지만, 현지 언론은 계약 기간 3년에 연봉 총액 250억원(코치진 연봉 포함) 수준의 대형 계약이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취안젠 그룹이 항암 제품의 효과를 허위 광고해 4살 아이가 죽음에 이르렀다는 주장이 지난달 말 제기됐고, 중국 내에선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요구하는 여론이 들끓었다. 톈진 공안 기관은 취안젠의 허위 마케팅에 관해 조사를 벌여 회장 등 관계자들을 구금했다. 취안젠 그룹이 운영하던 톈진 취안젠은 한 순간에 풍비박산이 난 셈이다.

김형준 기자 mediabo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