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동영 “연동형 비례제 도입 위해 의원 세비 50% 줄이자”

알림

정동영 “연동형 비례제 도입 위해 의원 세비 50% 줄이자”

입력
2019.01.16 17:11
수정
2019.01.16 20:40
8면
0 0

“시민의회 구성해 개혁안 마련… 문대통령이 직접 입장 밝혀야

바른미래당은 한솥밥 먹던 식구… 언제라도 다시 함께할 수 있어”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6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의원정수를 확대를 위해 “국회의원 세비를 현재의 절반으로 줄이자”고 밝혔다. 여야가 선거제도 개혁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시민의회를 구성해 합의안을 내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비교섭단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바른미래당과 다시 합칠 수 있다며 정계개편 가능성도 열어놨다. ‘세비 절반 삭감’ 카드가 선거제 개혁의 동력을 다시 되살려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정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이 의원정수 확대에 대해 ‘의원 수를 줄여도 시원찮은데 왜 늘리려고 하느냐’는 정서를 갖고 있는 걸 이해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의원정수 확대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도록 ‘의원 연봉 50% 삭감ㆍ비례대표 공천 공개’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정 대표는 “의원 연봉을 2019년 4인 가구 중위소득인 월 460만원에 맞추겠다”며 “21대 국회부터 특권형 의원에서 시민형 의원으로 태어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례대표 공천을 전 당원 투표로 선출하게 하고, 모든 정당이 따르도록 공직선거법에 명문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달 말 안에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합의안을 도출하는 건 사실상 어렵다고 내다봤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소극적인 태도로 연동형 비례제를 논의하기로 했던 여야 5당 지도부 합의가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정 대표는 ‘대통령 직속 시민의회’를 구성해 국회가 아닌 시민의회에서 합의안을 내는 게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가 1월 말까지 합의안 도출을 마치지 못하면 대통령 직속으로 시민의회 300명을 구성해 개혁안을 만들어야 한다”며 “신고리 5ㆍ6호기 공사 재개를 공론화위원회에서 결정했듯 국민이 집단지성으로 합의안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시민의회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필요하면 작년 문희상 국회의장과 대화한 동영상을 공개해 선거제 개혁에 대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을 압박하기 위해 다음주 초 야 3당(평화당ㆍ바른미래당ㆍ정의당) 대표ㆍ원내대표ㆍ정개특위 위원의 9인 회동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계개편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바른미래당은) 한솥밥을 먹던 같은 식구들이라 언제든 같이 할 수 있다”며 “우리가 평화당을 창당한 건 보수통합의 길로 가는 게 뻔해서 결단한 것이고, 그들과 다시 함께 할 수 있는 길은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입당이 무산된 이용호ㆍ손금주 의원에 대해선 “당분간 냉각기를 가진 뒤 평화당과 함께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