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체부, 감사원에 국가대표 선수 관리 감사 청구

알림

문체부, 감사원에 국가대표 선수 관리 감사 청구

입력
2019.01.16 11:23
0 0
오영우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국장이 16일 오전 서울 외교부청사에서 '체육계 (성)폭력 비위 근절 대책 후속조치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영우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국장이 16일 오전 서울 외교부청사에서 '체육계 (성)폭력 비위 근절 대책 후속조치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화체육관광부가 국가대표 선수들의 관리와 운영 실태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 감사를 청구했다.

문체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체육계 (성)폭력 비위 근절 대책 후속 조치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8일 국가대표 선수가 코치로부터 선수촌 등에서 상습 성폭력을 당했다는 사실을 접하고 이튿날 관련 대책을 내놨던 문체부는 이후 교육부, 여성가족부 등 관련 정부부처와 대한체육회 등 체육단체와 협의를 거쳐 후속 조치 내용을 소개했다.

문체부는 우선 진천선수촌과 태릉선수촌 등 국가대표 선수촌에서 성폭력이나 폭력이 일어났다는 점에서 선수촌 운영을 비롯한 대표 선수 관리 실태 전반에 대해 지난 11일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그 동안 문체부는 대한체육회와 합동으로 체육계 비리에 대한 자체 감사를 실시했지만 또 다시 성폭력 비위가 발생함에 따라 대국민 신뢰 확보 차원에서 감사원에 칼자루를 맡겼다. 오영우 문체부 체육국장은 “감사원이 규정에 따라 현장 조사를 거친 후 1개월 내에 공익감사 개시 여부를 결정하고, 감사에 착수하면 최소 6개월 내에 결과를 발표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감사에 성실하게 임하고 문제점이 지적되면 이를 지적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

문체부는 또한 체육계 (성)폭력 조사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참여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앞서 민간 전문가가 주도하는 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을 검토했는데 인권위 참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면서 인권위가 직접 조사하게 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별도로 여성가족부와 협력해 현행 성폭력신고시스템이 접근성과 관련 인력의 전문성 등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을 조사해 개선방안도 제시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또 체육계 비리 업무를 전담하는 독립 법정법인인 ‘스포츠윤리센터’의 설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체육회의 조사, 징계 기능 등을 가져가게 되는 스포츠윤리센터는 지난 11일 안민석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등 여야가 공동 발의한 ‘운동선수 보호법’에 포함된 내용이다. 오 국장은 “그간 의원 입법을 통한 스포츠윤리센터 설립을 위해 국회와 긴밀히 협의해 왔다”며 “조속한 법 개정과 인력과 예산 확보를 위해 국회, 재정당국 등과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종전보다 징계 수위를 강화하는 성폭력 관련 징계 체계도 오는 3월부터는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민간을 포함한 특별전담팀을 구성해 속도를 낼 계획이다. 오 국장은 “교육부, 여가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가해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엄중한 처벌, 피해자 보호 대책뿐만 아니라 성적 지상주의와 엘리트체육 육성 방식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와 장기적 근본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김지섭 기자 oni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