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병준 “당이 희생 요구하면 뭐든지… 원하면 험지 출마도”

알림

김병준 “당이 희생 요구하면 뭐든지… 원하면 험지 출마도”

입력
2019.01.16 10:14
수정
2019.01.16 10:21
0 0

 “황교안, 반기문과는 달라”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입당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입당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당이 대안정당으로 자리 잡고,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당으로 만들어가는 데 무슨 일이든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YTN 라디오에서 “당이 희생을 요구하면 마다하지 않을 것이냐”는 질문에 “이 당에 몸담은 제가 거부할 입장은 못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음달 임기 만료를 앞둔 김 위원장이 2월 27일로 예정된 전당대회나 2020년 국회의원 선거 출마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지금껏 정치적 행보 관련 언급을 자제해왔다.

김 위원장은 “당에서 때가 되면 아주 험한 자리에 출마해달라든가, 아니면 당이 여러 난관에 봉착했을 때 어떤 역할을 해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때까지 뭐가 되겠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고, 나라와 정치가 어떻게 되면 좋겠다는 고민을 계속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차기 당 대표의 역할로는 “개혁과 혁신을 지속적으로 해야하고, 그러려면 분열의 구조를 극복해야 한다”고 짚었다. “대여 투쟁을 하면서도 대안도 내놓아야 하는데, 철학과 로드맵이 우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당 대표에게 권한이 집중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한 당 결정이 전날 공식 입당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 등 원외주자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누가 당 대표가 되더라도 강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것”이라며 “단일지도체제의 독주를 걱정하는 의원들이 있는데 지금은 그럴 것 같진 않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황 전 총리가 과거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처럼 중도 포기할 수 있다는 보수진영 일각의 우려에 대해 “어떤 역할을 하겠다고 정확히 밝히지는 않아 기다려봐야겠지만 일단 당에 들어온 자체가 반 전 총장과 좀 다른 길을 가는 것 아닌가”라며 “반 전 총장과 연관 지을 이유는 없다”고 했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