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기재부 1차관 “영국 상황, 우리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 제한적”

알림

기재부 1차관 “영국 상황, 우리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 제한적”

입력
2019.01.16 09:01
0 0

 “향후 우리 기업 피해 최소화에 최선” 

한국일보 자료사진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은 “노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현실화될 경우에도 영국과의 무역비중이 낮아 실물경제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차관은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렉시트 관련 관계부처 대응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했다. '노 딜' 브렉시트란 영국이 아무런 협정을 맺지 못하고 오는 3월 29일 23시(그리니치표준시ㆍGMT)를 기해 유럽연합(EU)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시간으로 이날 새벽 영국 하원은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해 찬성 202표, 반대 432표로 부결시키면서, 노 딜 브렉시트 우려를 키우는 상황이다. '노 딜' 브렉시트가 현실화할 경우 영국은 EU 규정을 따르지 않아도 되며, 통상에서는 세계무역기구(WTO) 체제를 적용 받는다. 수입과 수출 시 관세를 포함한 각종 세금이 새롭게 부과돼 영국과 거래하는 기업의 비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이 차관은 다만 “이번 부결이 반드시 영국이 EU를 합의안 없이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며 “현재 영국 하원에 메이 총리에 대한 불신임안이 제출돼 있고, 재신임 여부에 대한 표결 결과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메이 총리가 재신임될 경우 메이 총리는 오는 21일까지 ‘플랜B’를 제시하고 이를 하원에서 다시 표결하게 된다. 이 차관은 “영국과 EU가 노딜 브렉시트를 막기 위해 가능한 노력을 다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영국 하원의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은 예상된 결과였다는 점에서 국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영국과의 수출과 수입이 각각 54억달러와 62억달러 규모로 전체 수출, 수입의 1% 남짓이어서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이 차관은 “다만 영국ㆍEU 경기 둔화,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등에 따라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영국과 거래하는 개별 수출입 기업들의 경우 관세율 변동 등 불확실성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계했다.

정부는 브렉시트 진행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노딜 브렉시트 등 최악의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갈 방침이다. 관계부처 합동 점검반을 통해 브렉시트 진행상황과 국내외 금융시장ㆍ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필요 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외환ㆍ금융시장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될 경우 컨틴전시 플랜(긴급조치)에 따라 시장을 안정시키기로 했다. 이 차관은 “영국과 거래하는 우리 기업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영국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영업에 미치는 영향도 사전에 파악해 대응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이대혁 기자 selecte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