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창립 15주년 BPA “무재해 부산항 구현”

알림

창립 15주년 BPA “무재해 부산항 구현”

입력
2019.01.15 17:03
0 0

사람중심, 안전항만 패러다임 전환

시설ㆍ부두 점검 및 보수ㆍ보강 등

부산 신항 전경. BPA 제공
부산 신항 전경. BPA 제공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창립 15주년을 맞아 부산항의 최우선가치를 안전으로 정하고, 항만 근로자와 이용자 보호를 위한 안전강화 종합대책을 시행, 무재해 부산항 구현에 나서겠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따라 BPA는 부산항이 생산성 위주에서 벗어나 사람중심, 안전우선 항만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시기라 보고 이달부터 부산항의 각종 시설과 컨테이너부두 등 총 86곳에 대한 대대적 점검과 보수ㆍ보강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긴급한 공사는 운영사와 시설물의 유지ㆍ보수 주체를 구분하기에 앞서 현장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BPA가 우선 시행하고 나중에 협의, 정산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BPA는 올해 불법 주정차 예방을 위한 화물차휴게소 설치와 항만 내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 신항배후단지 지반침하원인 조사연구, 항만내 화물차운전자의 졸음방지시스템 도입 등 R&D과제 발굴도 지속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오는 7월부터 항만을 출입하는 모든 사람들이 안전모와 안전조끼 등 안전장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도록 ‘부산항 부두출입증 발급 및 출입자 관리 세부시행 지침’을 개정했다.

BPA는 올해 안전한 부산항을 위해 유관기관, 업ㆍ단체들과 상설협의체를 운영하고, 시설 유지 보수 등 총 275억원의 안전 관련 예산을 자체 집행할 계획이다.

남기찬 사장은 “지속적인 현장 점검을 통한 위협요소 발굴과 제도, 시설 등의 개선을 통해 항만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무재해 일터, 행복한 부산항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PA는 지난해 말 조직 개편의 방향을 사람중심, 현장중심, 안전중심에 두고 사회적가치혁신실과 재난안전부를 신설했다. 전혜원 기자 iamjh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