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순천시 청렴정책 ‘암행어사’ 제도 운영

알림

순천시 청렴정책 ‘암행어사’ 제도 운영

입력
2019.01.15 16:08
수정
2019.01.15 16:34
0 0
전남 순천시청 전경.
전남 순천시청 전경.

전남 순천시가 청렴도시를 만들기 위해 조선시대 감찰제도인 ‘암행어사’ 제도를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민암행어사는 허석 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핵심 시책으로 시민들의 시정운영 참여 기회를 높이고 투명한 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제도다.

시는 이날부터 31일까지 시민암행어사를 공개 모집한다. 순천시에 1년 이상 주소지를 두고 거주하고 있는 주민이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위촉은 비공개로 하며 임기 2년의 비상임ㆍ무보수 명예직으로 모집인원은 10명 이내로 선발한다.

시민암행어사는 생활주변의 불법ㆍ불편사항이나 공직자의 금품ㆍ향응 수수, 인ㆍ허가 부당처리 등 공직업무 전반을 수시로 관찰, 감시하고 비위가 발견되면 이를 제보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청렴한 신뢰도시 조성은 허 시장이 내세운 시정 중 핵심 정책이다. 시는 청렴 혁신정책으로 청렴한 조직 분위기 조성, 전 부서 반부패ㆍ청렴 혁신과제 추진, 청탁금지제도 운용, 부패ㆍ갑질 행위 신고 활성화 및 신고자 보호 강화, 청렴 교육ㆍ홍보, 민간협력 추진 및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등 7대 추진 방향을 설정했다.

시 감사과 관계자는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자체 감사활동을 강화하는 등 내부통제와 함께 시민암행어사 제도와 같은 외부 감시기능을 병행할 방침이다”며 “민간협력을 통해 시정 전반의 공정성과 투명성, 신뢰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하태민 기자 hamo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