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송영길發 탈원전 논란… 진화 나선 청와대, 불씨 키우는 야당

알림

송영길發 탈원전 논란… 진화 나선 청와대, 불씨 키우는 야당

입력
2019.01.14 18:11
수정
2019.01.14 22:00
4면
0 0

 

 靑 “공론화위 거쳐 정리한 것”… 신한울 3ㆍ4기 공사 재개 일축 

 송영길 의원도 “속도조절 의미한 것” 한발 물러서 

 한국당ㆍ바른미래 “송 의원 용기있는 고백”… 레임덕까지 거론 

송영길(오른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팔래스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9 원자력계 신년인사회'에서 참석자들과 떡을 자르고 있다. 연합뉴스
송영길(오른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팔래스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9 원자력계 신년인사회'에서 참석자들과 떡을 자르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중진 의원 간 탈원전 설전이 여야의 정치 쟁점으로 번지는 분위기다. 청와대와 여당은 야당에 공격 빌미를 줄 수 있는 만큼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반면 야당은 정책 실정이란 지적과 함께 당청 균열의 신호라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청와대는 14일 탈원전 정책과 관련해 “이 문제에 대해 추가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송영길 민주당 의원의 ‘신한울 3ㆍ4호기 공사 재개’ 발언을 일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원전 문제는 사회적 공론화위원회 논의를 거쳐 정리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탈원전 정책에 대한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며 논란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청와대가 송 의원에게 경고장을 보낸 것으로 해석한다.

송 의원 발언을 당내 기후변화대응 및 에너지전환산업육성특위 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이 전날 정면으로 비판하며 논란이 커질 조짐을 보이자 민주당 지도부도 수습에 나서며 청와대를 거들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정부가 에너지 정책에서 큰 방향 전환을 했고, 공론화위 등 여러 과정을 거쳐 이렇게 정한 것 아니냐”며 “(정책을) 어느 날 뒤집는 것은 정부로서는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국회의원들이 헌법기관이니 자기 주장을 할 수 있는 것”이라 “어떻게 입을 강제로 막겠느냐”고 말했다.

송 의원도 논란을 의식한 듯 “속도조절을 이야기한 것 뿐”이라며 한발 물러섰다. 송영길 의원실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송 의원은 당연히 탈원전 정책에 찬성한다”며 “원전 생태계가 붕괴되지 않도록 종합적이고 균형 잡힌 에너지 믹스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야당은 “탈원전 정책을 재검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여권을 압박했다. 송 의원에 대해선 “용기 있는 고백”이라고 치켜세우면서도, ‘레임덕’이 드러났다며 여권을 흔들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최근 송 의원이 신한울 3ㆍ4호기 공사 재개를 공개적으로 주장한 것을 언급하며 “탈원전에 따른 부작용이 여기저기서 공격적으로 나타나고 민심위반이 심각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용기 있는 발언을 환영한다”고 송 의원을 치켜세웠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여권 내에서도 탈원전 문제점을 인식하기 시작했다”며 “탈원전은 미래 먹거리를 없애고 전기료 인상과 에너지 수급 정책으로 많은 부작용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가세했다. 손학규 대표는 여당 중진 의원 간 설전을 두고 “앞으로 당내 치열한 싸움이 예상된다”며 “(문 대통령의) 레임덕이 가속화되면 이런 일은 부지기수로 터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송 의원의 용기 있는 고백에 대해 청와대와 정부ㆍ여당은 귀기울여야 한다”며 “신한울 3ㆍ4호기 재추진 문제를 다시 한 번 적극 검토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김정현 기자 virtu@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