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예천군의원에 폭행 가이드 “처벌 원한다”

알림

예천군의원에 폭행 가이드 “처벌 원한다”

입력
2019.01.10 13:37
수정
2019.01.10 16:25
0 0

예천군의원 전원사퇴 추진위 “군의원 전원사퇴 때까지 시위”

예천군농민회 회원들이 군의원 전원사퇴를 주장하며 군의회 청사 내 박종철 전 부의장 사무실에서 밤샘 농성을 벌이고 있다.
예천군농민회 회원들이 군의원 전원사퇴를 주장하며 군의회 청사 내 박종철 전 부의장 사무실에서 밤샘 농성을 벌이고 있다.

예천군의회 국외연수 가이드폭행사건에 대한 국민적 비난여론이 이형식 예천군의회 의장의 사과와 엄정처리 등을 내용으로 하는 지난 9일 성명서 발표에도 숙지지 않고 있다. 폭행피해 당사자인 미국 현지 가이드는 경찰에 박 의원의 처벌을 원한다고 밝혀왔고, 경찰은 11일 오후 박종철 예천군의원을 불러 조사키로 했다.

최한열 예천군농민회 회장 등 회원 4명은 지난 9일 오후부터 ‘군의원 전원 사퇴’를 주장하며 가이드를 폭행한 박종철 전 부의장 사무실에서 밤샘농성을 했다.

사태 수습 후 의장직을 내놓겠다는 이형식 의장에 대해선 “의장직이 아니라 의원직을 사퇴하고 물의를 빚은 의원 모두가 사퇴하도록 설득 하라”고 요구했다. “임기시작 6개월도 안된 군민의 일꾼이 혈세를 가지로 연신 술판을 벌이고 여성접대부를 찾고, 가이드를 폭행하는 파렴치한 짓을 했다”고 성토했다.

농민회는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청사 점거농성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예천군의원 전원사퇴 추진위원회도 군의장의 수습책 발표와 관계없이 11일 예정된 시위에 돌입한다. 예천읍 시내 중심가에서 군의회 청사까지 시가지 행진에 이어 군의회를 항의방문할 예정이다. 전병동(72) 회원은 “박 의원이 사퇴한 것도 아니고 우리는 분노하는 군민들의 요구 대로 의원 전원 사퇴할 때까지 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박종철 전 부의장의 폭행사건을 수사중인 예천경찰서 박원식 수사과장은 10일 “미국 시민권자인 가이드가 박 의원의 처벌을 원한다는 진술서를 보내왔다”고 밝혔다. 가이드는 진술조서와 폭행장면을 담은 동영상, 치료내용을 기술한 진료기록과 병원 영수증 등을 경찰에 보냈다.

이형식 예천군의회 의장이 21일 박종철 의원 제명 등을 안건으로 임시회를 연다는 발표를 하고 있다.
이형식 예천군의회 의장이 21일 박종철 의원 제명 등을 안건으로 임시회를 연다는 발표를 하고 있다.

경찰은 사회적 물의를 빚은 점을 감안해 피해자 합의와 상관없이 처벌이 가능한 상해죄를 적용할 방침으로 박 의원의 출석 일자를 조정 중이다.

예천군의회는 10일 연락 두절 상태인 박종철 의원을 제외한 8명 의원 간담회를 열고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21일 윤리특별위원회 운영 등 안건으로 임시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형식 의장은 “15일 간담회를 미리 열어 임시회 일정과 세부 안건을 조정한다”고 밝혔다. 박종철 전 부의장 제명을 비롯한 연수에서 드러난 문제와 처리방향을 논의한다. 이 의장은 시민단체가 요구하는 의원 전원 사퇴 건도 논의하냐는 질문에 “모든 가능성을 두고 토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앞서 9일 이 의장은 성명서를 내고 사건 당사자인 △박종철 의원은 제명 등 강력 조치하고 물의를 일으킨 의원들도 응분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해외연수 경비는 전액 반납했으며, △남은 임기 중에는 해외연수를 않도록 하겠다 △사건 마무리 후 의장직을 사퇴하겠다는 등 수습책을 발표했다.

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