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에 ‘독립형 병설유치원’ 생긴다

알림

서울에 ‘독립형 병설유치원’ 생긴다

입력
2019.01.03 15:26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서울시교육청이 초등학교와 떨어진 장소에서 운영되는 ‘독립형 병설유치원’ 설립을 추진한다. 단설유치원의 분원을 만드는 계획도 검토중이다. 도심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공립유치원을 늘리려는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초등학교와 독립된 공간에서 운영되는 3~5학급 규모 병설유치원 설치를 추진하기로 하고 관련 기초조사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또한 기존 단설유치원의 분원을 설치해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교육부에 법령 개정을 요청했다. 초ㆍ중ㆍ고등학교의 분교를 허용하는 초중등교육법과 달리 현행 유아교육법과 그 시행령에는 분원에 관한 규정이 없다.

시교육청이 독립형 병설유치원과 단설유치원 분원을 추진하는 이유는 국공립유치원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다. 사립유치원 회계비리 사태 이후 정부는 올해 국공립유치원 1,080학급을 신증설하고 국공립 원아 수용률을 늘리기로 했다. 그러나 단설유치원 부지 확보등이 쉽지 않아 신증설 학급의 62.1%에 달하는 671학급이 병설유치원을 통해 확보될 계획이다. 학부모들은 초등학교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단설유치원을 선호하지만,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하는 것이다.

시교육청은 독립형 병설유치원과 단설유치원 분원이 세워질 경우 초교와의 공동운영으로인해 돌봄교실 운영이 유연하지 못한 병설유치원의 단점을 보완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교육청은 또한 ‘매입형 유치원’ 등을 확대하는 등 공립유치원 설립방식 다각화를 추진중이다.

신혜정 기자 aret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